SCOPUS
0Citation Export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진 | - |
| dc.contributor.author | 박성호 | - |
| dc.contributor.author | 박기옥 | - |
| dc.contributor.author | 박장호 | - |
| dc.contributor.author | 윤일수 | - |
| dc.date.issued | 2022-08 | - |
| dc.identifier.issn | 1738-0774 |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7776 |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870497 | - |
| dc.description.abstract | SAE 기준 자율주행 레벨 2, 3의 경우 완전 자율주행이 불가능하므로 주행에 있어 제어권전환 과정이 필수적이며,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은 자율주행시스템의 안전성을 결정하는 가장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따라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각연구는 독립적으로 시행되어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합한 일반적인 결론 도출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별 연구 결과를 통합해서 통합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메타분석 기법을사용하여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메타분석 결과, 총 10개의영향요인이 선정되었으며 대부분이 비운전 업무 유형과 관련되어 있었다. 또한, 향후 제어권전환 및 비운전 업무 연구 수행 방향성 측면에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 dc.language.iso | Kor | - |
| dc.publisher | 한국ITS학회 | - |
| dc.title | 메타분석을 이용한 자율주행차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 영향요인 도출 |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the Take-over Time of Automated Vehicles Using a Meta-analysis | - |
| dc.type | Article | - |
| dc.citation.endPage | 189 | - |
| dc.citation.number | 4 | - |
| dc.citation.startPage | 167 | - |
| dc.citation.title | 한국ITS학회 논문지 | - |
| dc.citation.volume | 21 |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ITS학회 논문지, Vol.21 No.4, pp.167-189 | - |
| dc.subject.keyword | Autonomous driving | - |
| dc.subject.keyword | Take-over | - |
| dc.subject.keyword | Take-over time | - |
| dc.subject.keyword | Meta-analysis | - |
| dc.subject.keyword | Non-driving related task | - |
| dc.subject.keyword | 자율주행 | - |
| dc.subject.keyword | 제어권 전환 | - |
| dc.subject.keyword | 제어권 전환 소요시간 | - |
| dc.subject.keyword | 메타분석 | - |
| dc.subject.keyword | 비운전 업무 |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