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C Field | Value | Language |
|---|---|---|
| dc.contributor.author | 김동현 | - |
| dc.contributor.author | 오수빈 | - |
| dc.contributor.author | 손태식 | - |
| dc.date.issued | 2023-03 | - |
| dc.identifier.issn | 1976-5304 |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7671 |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949284 | - |
| dc.description.abstract | 비대면 환경에서의 디지털 소통이 일상화됨에 따라, 아바타를 통해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메타버스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메타버스는 사용자에게 몰입감을 주기 위해 현실의 요소를 가상의 세계에서 재현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현실의 위협 또한 재현되는 “위협의 동기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메타버스는 아직 기술적 표준이 없어 그 구조와 형태가 다양하며, 이에 따라 디지털 포렌식을 통한 위협의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메타버스 계층 구조 기반의 디지털 포렌식 분석 방안을 설명한다. 또한 현존하는 메타버스 서비스를 대상으로 분석 방안을 적용하였을 때 획득할 수 있었던 아티팩트 사례들을 설명하며, 이를 포렌식 조사에서 활용할 수 있음을 제안한다. | - |
| dc.language.iso | Kor |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 | - |
| dc.title | 계층 구조 기반 메타버스 서비스 디지털 포렌식 | - |
| dc.title.alternative | Layering Architecture-based Metaverse Digital Forensics | - |
| dc.type | Article | - |
| dc.citation.endPage | 76 | - |
| dc.citation.number | 1 | - |
| dc.citation.startPage | 65 |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포렌식연구 | - |
| dc.citation.volume | 17 |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포렌식연구, Vol.17 No.1, pp.65-76 | - |
| dc.identifier.doi | 10.22798/KDFS.2023.17.1.65 | - |
| dc.subject.keyword | Digital Forensics | - |
| dc.subject.keyword | Metaverse | - |
| dc.subject.keyword | Layering Architecture | - |
| dc.subject.keyword | Artifact Analysis | - |
| dc.subject.keyword | Meta Quest | - |
| dc.subject.keyword | 디지털 포렌식 | - |
| dc.subject.keyword | 메타버스 | - |
| dc.subject.keyword | 계층 구조 | - |
| dc.subject.keyword | 아티팩트 분석 | - |
| dc.subject.keyword | Meta Quest |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