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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어깨차로제 시행에 따른 안전성 및 이동성 분석
  • 박성호 ;
  • 이요셉 ;
  • 강성관 ;
  • 조현배 ;
  • 윤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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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 Year
2021-06
Journal
한국ITS학회 논문지
Publisher
한국ITS학회
Citation
한국ITS학회 논문지, Vol.20 No.3, pp.1-19
Keyword
길어깨차로제안전성 분석이동성 분석비교그룹방법신뢰성 지표Expressway Lane Control SystemSafety AnalysisMobility AnalysisComparison Group MethodReliability Indicators
Abstract
고속도로에서 사용되고 있는 길어깨차로제는 용량 증대, 지·정체 해소를 목적으로 2007년9월 최초 도입된 이후 시행 구간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고속도로 길어깨는 운전자들의 시각적 편안함, 위급 시 차량의 대피 장소 등으로 이용되는 공간이지만 길어깨차로제의 시행 시 주행을 위한 공간으로 대체된다. 따라서 안전성 분석과 이동성 분석을 통해 길어깨차로제의 실시 전·후의 개선 효과를 판단하고자 하였다. 안전성 분석은 비교그룹방법을 통해 길어깨차로제 시행 구간과 유사 구간의 교통사고 건수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추가로 길어깨차로제시행 기간 발생한 개별 교통사고 분석을 통해 교통사고 양상을 확인하였다. 이동성 분석은 길어깨차로제 시행 전·후의 속도와 교통량 변화를 신뢰성 지표를 통해 수치화하여 개선 효과를판단하고자 하였다. 안전성 분석 결과, 길어깨차로제의 시행 시 교통사고는 일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성 분석 결과, 길어깨차로제의 시행으로 통행속도는 첨두시간대에 크게 개선되며 서행·지체 시간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ISSN
1738-0774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7534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732406
DOI
https://doi.org/10.12815/kits.2021.20.3.1
Type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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