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Export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형준 | - |
| dc.contributor.author | 전교석 | - |
| dc.contributor.author | 장정아 | - |
| dc.contributor.author | 윤일수 | - |
| dc.date.issued | 2020-12 | - |
| dc.identifier.issn | 1229-1366 |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7483 |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662664 | - |
| dc.description.abstract | 상용차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버스 및 화물차는 대형차량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버스 및 트럭 교통사고 발생 시 인적 및 물적 피해가 상대적으로 크게 발생한다. 버스 및 트럭 안전관리를 위해서는 버스 및 트럭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포괄적인 분석을 위해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버스 및 트럭 교통사고 심각도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총 42개 연구문헌을 수집하여 15개 변수에 대해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버스 및 트럭 교통사고 심각도에 기여하는 영향요인 및 효과크기를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효과크기를 토대로 버스 및 트럭 안전관리 정책 측면에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대형 인명피해가 따르는 버스 및 트럭 사고심각도 저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 |
| dc.language.iso | Kor | - |
| dc.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 |
| dc.title | 메타분석을 이용한 버스 및 트럭 교통사고 심각도 요인 분석 |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Buses and Trucks Crash Severity Using Meta Analysis | - |
| dc.type | Article | - |
| dc.citation.endPage | 535 | - |
| dc.citation.number | 6 | - |
| dc.citation.startPage | 520 | - |
| dc.citation.title | 대한교통학회지 | - |
| dc.citation.volume | 38 |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ol.38 No.6, pp.520-535 | - |
| dc.identifier.doi | 10.7470/jkst.2020.38.6.520 | - |
| dc.subject.keyword | 버스 및 트럭 | - |
| dc.subject.keyword | 사고심각도 | - |
| dc.subject.keyword | 요인 분석 | - |
| dc.subject.keyword | 메타분석 | - |
| dc.subject.keyword | 안전관리 | - |
| dc.subject.keyword | buses and trucks | - |
| dc.subject.keyword | crash severity | - |
| dc.subject.keyword | factor analysis | - |
| dc.subject.keyword | meta-analysis | - |
| dc.subject.keyword | safety management |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