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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신호 1주기 2회 부여 운영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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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 Year
2020-06
Journal
한국ITS학회 논문지
Publisher
한국ITS학회
Citation
한국ITS학회 논문지, Vol.19 No.3, pp.14-27
Keyword
Pedestrian Twice CrossingJaywalkingWaiting timePedestrian signal interval보행신호 1주기 2회부여무단횡단보행대기시간보행신호 간격
Abstract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자 사망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정책적으로 보행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보행신호시간 계획의 경우 보행 편의 및 신호주기를 고려하지 않고 횡단보도 길이를 기준으로 보행신호시간을 적용하다 보니, 신호기가 설치된 폭이 좁은 부도로 횡단보도의 경우, 횡단거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행대기시간이 길어 보행자의 무단횡단을 유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호기가 설치된 부도로 횡단보도 중 불합리한 신호시간 계획으로 인해 보행자의 무단횡단이 많은 교차로를 대상으로 보행신호를 1주기2회 부여하고 신호체계에 따른 운영적·안전적 효과를 정량적, 정성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그결과, 무단횡단과 보행대기시간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행신호시간 적용간격이 짧을수록 무단횡단은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만, 보행자 노출에 따른 차량 상충위험이있어 보행신호 1주기 2회 부여 운영에 대한 안전성 확대 방안을 제시하였다.
ISSN
1738-0774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7453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596485
DOI
https://doi.org/10.12815/kits.2020.19.3.14
Type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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