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수 년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성인 ADHD 및 주의력 집중문제와 관련하여 한국의 대학상담센터에서 대학생의 ADHD 관련 증상 및 어려움에 대한 지원체계 마련 및 개입 가능성 확장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국내의 서울․경기권 주요 대학과 거점국립대의 대학상담센터 26곳과 미국의 심리학회 인증 대학상담센터 146곳의 대학상담센터에서 제공하는 ADHD 및 주의력 집중 문제에 대한 개입에 초점을 둔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교육, 아웃리치, 심리검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 및 실태를 분석한 결과를 요약․정리하고 대표 사례를 검토하였다. 구체적으로, 미국 및 한국의 대학상담센터에서 제공하는 ADHD 및 주의력 집중 문제 관련 개입을 ADHD 및 주의력 문제 관련 정보제시, ADHD의 진단 및 평가, ADHD 및 주의력 집중 문제 관련 증상 및 문제에 대한 개입의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범주화하였으며 각 영역의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하였다.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ADHD 및 주의력 집중 문제 관련 증상 및 어려움에 대한 개입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