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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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박선용 | - |
dc.contributor.author | 박지섭 | - |
dc.contributor.author | 이철 | - |
dc.date.issued | 2024-11 | - |
dc.identifier.issn | 2288-3908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6098 | - |
dc.description.abstract | 영업사원이 생성한 데이터를 영업자동화(SFA) 시스템에 입력하는 과정에서 데이터 소유권과 관련된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IT 동화와 데이터 소유감의 상호작용이 개인 및 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SFA 시스템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SFA 시스템에 대한 인지된 통제, 심리적 데이터 소유감, 전자 충성도, 개인 성과, 조직 충성도 간의 관계를 델파이 방법으로 개발된 측정 도구를 활용한 설문조사를 통해 검증하고, 구조방정식 모형(SE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인지된 통제는 심리적 데이터 소유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전자 충성도, 개인 성과, 조직 충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SFA 시스템 도입 시 개인과 조직 간 데이터 소유감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필요성과, 강제적 조직 환경에서 IT 동화 성공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전자거래학회 | - |
dc.title | 심리적 데이터 소유감과 IT 동화 간의 관계: 영업자동화 시스템 맥락에서 | - |
dc.title.alternative |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Data Ownership and IT Assimilation in the Context of Sales Force Automation System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165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49 | - |
dc.citation.title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ol.29 No.4, pp.149-165 | - |
dc.subject.keyword | Sales Force Automation Systems | - |
dc.subject.keyword | IT Assimilation | - |
dc.subject.keyword | Psychological Data Ownership | - |
dc.subject.keyword | Perceived Control | - |
dc.subject.keyword | e-Loyalty | - |
dc.subject.keyword | Organizational Loyalty | - |
dc.subject.keyword | Perceived Individual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 | 영업자동화 시스템 | - |
dc.subject.keyword | IT 동화 | - |
dc.subject.keyword | 심리적 데이터 소유감 | - |
dc.subject.keyword | 인지된 통제 | - |
dc.subject.keyword | 전자 충성도 | - |
dc.subject.keyword | 조직 충성도 | - |
dc.subject.keyword | 인지된 개인 성과 | - |
dc.type.other | Articl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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