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전문상담교사의 역량과 직무환경에 따른 유형별 전문상담교사효능감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미경-
dc.contributor.author박미화-
dc.contributor.author김태선-
dc.date.issued2024-11-
dc.identifier.issn1229-6988-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609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인 역량요소와 이를 잘 발현할 수 있는 직무환경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문상담교사의 역량과 지역사회자원연계역량, 학교상담직무환경에 따른 잠재집단을 확인하고, 확인된 잠재집단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잠재집단에 따라 전문상담교사의 효능감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재직 중인 190명의 전문상담교사로 온라인 설문 응답 자료를 토대로 잠재프로파일 분석과 3단계 접근법, Bolck, Croon, 및 Hagenaars이 제안한 방법을 적용한 보조 접근법(Auxiliary approach)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역량요소와 직무환경에 따라 4개 집단이 도출되었고, 전문상담교사의 역량과 학교상담 직무환경 수준에 따라 고역량 우수환경, 저역량 열악환경, 양호연계역량 부족환경, 부족연계역량 양호환경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연령, 소속근무지, 전문상담교사의 경력이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문상담교사 효능감은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청소년학회-
dc.title전문상담교사의 역량과 직무환경에 따른 유형별 전문상담교사효능감-
dc.title.alternativeSchool Counselor Self-Efficacy Based on Competency and Work Environment Profiles-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386-
dc.citation.number11-
dc.citation.startPage361-
dc.citation.title청소년학연구-
dc.citation.volume3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청소년학연구, Vol.31 No.11, pp.361-386-
dc.identifier.doi10.21509/KJYS.2024.11.31.11.361-
dc.subject.keywordSchool Counselor Competency-
dc.subject.keywordCommunity Resource Linkage Competency-
dc.subject.keywordSchool Counseling Work Environment-
dc.subject.keywordSchool Counselor Self-Efficacy-
dc.subject.keyword전문상담교사 역량-
dc.subject.keyword지역사회자원연계역량-
dc.subject.keyword학교상담직무환경-
dc.subject.keyword전문상담교사효능감-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Park, Mi Hwa Image
Park, Mi Hwa박미화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