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한 미술 아카이브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 탐색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희선-
dc.contributor.author이승희-
dc.contributor.author안지연-
dc.date.issued2024-08-
dc.identifier.issn1598-1274-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604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미술 아카이브에 대한 선행 연구와 국내외 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한 후 이를 바탕으로 미술 아카이브의 교육적 가치를 도출하고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미술 아카이브는 기록물뿐만 아니라 미술 실천과 행위에 이르는 다층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어 의의를 지니며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에서도 이러한 미술 아카이브 고유의 특징에 주목하고 반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카이브의 속성에 따라 진행된 교육 프로그램 중 국내에서는 서울시립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대림미술관, 국외에서는 미국의 The Museum of Modern Art와 The Andy Warhol Museum, 영국의 TATE, 독일의 Städel Museum, 홍콩의 Asian Art Archive에서 진행된 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선행연구와 사례연구를 종합하여 미술 아카이브의 교육적 가치로 정보와 증거의 유지 및 보존으로의 가치, 의미 생성을 통한 스토리텔링으로의 가치, 커뮤니케이션 매개로의 가치, 사회 정의 실현으로의 가치를 도출하고 이러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dc.title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한 미술 아카이브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 탐색-
dc.title.alternativeDomestic and International Case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Art Archive Education Programs-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285-
dc.citation.startPage249-
dc.citation.title미술교육연구논총-
dc.citation.volume7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술교육연구논총, Vol.78, pp.249-285-
dc.subject.keyword미술 아카이브-
dc.subject.keyword기록-
dc.subject.keyword교육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art archive-
dc.subject.keywordrecord-
dc.subject.keywordeducation program-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Ahn, Ji Youn Image
Ahn, Ji Youn안지연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