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홍선주 | - |
dc.contributor.author | 문선영 | - |
dc.contributor.author | 안지연 | - |
dc.date.issued | 2024-06 | - |
dc.identifier.issn | 1229-392X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602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맞춤형 학습지원이라는 맥락하에 AI⋅에듀테크가 갖추어야 할 기능을 규명하기 위하여 분석틀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제품에 적용하여 적절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며 문헌 연구를 통해 분석틀 초안을 개발하고 다양한 분야의전문가 검토를 통해 타당화하였다. 그 결과 2개의 대영역과 대영역별 3개의 중영역으로 구성된 ‘맞춤형 학습지원을 위한 분석틀’을개발하였으며 이 틀을 국내외에서 교육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AI⋅에듀테크 제품 9종을 선정하여 적용하여 적절성을 검증하였다. 분석틀의 개발 및 적용 과정에서 도출된 시사점으로 분석틀을 통해 현시점에서 개발된 AI⋅에듀테크 제품에 대한 현황 조사가가능하였으며, 추후 학교 현장에서 맞춤형 학습을 지원할 때 요구되는 추가적인 기능에 대한 개발 근거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맞춤형 학습에 대한 관심과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해 급증하고 있는 AI⋅에듀테크가 본 분석틀을 토대로 한 점검을 거쳐 균형적으로개발되고 실제적인 활용을 지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 - |
dc.title | 맞춤형 학습지원을 위한 AI·에듀테크 기능 분석틀의 개발과 적용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I⋅Edutech Function Analysis Framework for Personalized Learning Support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65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43 | - |
dc.citation.title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 - |
dc.citation.volume | 4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Vol.44 No.2, pp.43-65 | - |
dc.identifier.doi | 10.25020/je.2024.44.2.43 | - |
dc.subject.keyword | 맞춤형 학습 | - |
dc.subject.keyword | AI·에듀테크 | - |
dc.subject.keyword | 기능 분석 | - |
dc.subject.keyword | Personaliz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 | Edutech | - |
dc.subject.keyword | Functional analysis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