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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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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안지연 | - |
dc.date.issued | 2024-02 | - |
dc.identifier.issn | 1225-4177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95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미술교육에서 토의·토론이 어떠한 의미를 지니며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 탐구하고 미술교육의 특성에 맞는 토의· 토론을 제안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타 교과 교육과정 및 미술과 교육과정에서의 토의·토론을 검토하고 분류하였다. 그 결과 교육과정에서 토의·토론의 목적은 학생의 참여 강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 제공, 풍성한 해석 및 아이디어 개발, 지식 습득 및 의미 파악, 협력적 의사소통 및 합리적 의사 결정, 문제 탐구 및 해결 방안 모색으로 나눌 수 있었다. 이 중 비교적 적게 제시된 학생 참여 강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 제공, 풍성한 해석 및 아이디어 개발을 위한 토의·토론을 지원하면서 현 교육과정의 중점 사항 및 미술의 특성에 부합하는 방법으로 스튜디오 크리틱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스튜디오 크리틱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스튜디오 크리틱을 중심으로 한 수업을 진행한 뒤 수업에서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성찰노트를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기에는 돌아가며 한 마디씩 말하기, 정답 찾기, 생각-이미지-언어 사이의 장애물 마주하기로 나타났으나 후기에는 주인공 되기, 생각을 붙잡아 다듬기, 나에 대해 알아가기, 예측 불가능한 상황 즐기기로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스튜디오 크리틱이 타 교과의 토의·토론과는 다른 앎의 방식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미술과 고유의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스튜디오 크리틱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건설적인 스튜디오크리틱을 위한 매뉴얼 마련하기, 충분한 시간 확보하기, 공통의 언어 갖기, 스튜디오 크리틱의 목적 공유하고 공감하기를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조형교육학회 | - |
dc.title | 미술과 토의·토론의 목적과 방법: 스튜디오 크리틱 개념과 방법의 도입을 제안하며 | - |
dc.title.alternative | Purpose and Method of Discussion·Debate in Art Curriculum: Proposal to Introduce the Concept and Method of Studio Critique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238 | - |
dc.citation.number | 89 | - |
dc.citation.startPage | 211 | - |
dc.citation.title | 조형교육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조형교육 No.89, pp.211-238 | - |
dc.subject.keyword | 미술과 | - |
dc.subject.keyword | 토의・토론 | - |
dc.subject.keyword | 스튜디오 크리틱 | - |
dc.subject.keyword | art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 | discussion・debate | - |
dc.subject.keyword | studio critique | - |
dc.type.other | Articl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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