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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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동건 | - |
dc.contributor.author | 천세연 | - |
dc.contributor.author | 강주영 | - |
dc.date.issued | 2023-12 | - |
dc.identifier.issn | 2508-1829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930 | - |
dc.description.abstract | 스마트시티의 미래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모빌리티와 도로 인프라의 혁신은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다. <br>특히 오늘날 자율주행 자동차의 보급과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전동휠 등 도로에 등장하는 모빌리티의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도로는 기존의 자동차와 보행자를 비롯해 수용해야 할 주체들이 다양해졌으며각 모빌리티 간의 상충 또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완전도로(Complete Street)는 2003년 미국에서 등장한 용어로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대중교통 이용자, PM(Personal Mobility) 이용자, 자동차 운전자 등 모든 도로 이용자의 공평한 안전과 편의를 고려한 도로 설계와 운영을 의미한다. 현재 해외 여러 도시에서완전도로를 구현하고 있으며, 이를 제도화하기 위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완전도로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델파이 (Delphi)기법을 통해 학계 및실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집 및 분석하여 완전도로 설계에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인들을 정형화하고자 한다. <br>총 세 차례의 델파이 설문이 진행되며 1차 개방형 설문을 통해 전문가들의 자유로운 답변을 수집하고 이를 키워드 위주로 정리하여 2⋅3차 폐쇄형 설문을 작성하였다. 2⋅3차 설문은 총 52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설문 결과 52개의 문항 중 34개의 항목이 최종 요인으로 채택되었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사)한국빅데이터학회 | - |
dc.title | 스마트시티 모빌리티와 도로혁신: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완전도로 도입 및 고려 요인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Smart City Mobility and Road Innovation: A Study of Complete Street Adoption and Consideration Factors using the Delphi Method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24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33 | - |
dc.citation.title | 한국빅데이터학회 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빅데이터학회 학회지, Vol.8 No.2, pp.233-248 | - |
dc.identifier.doi | 10.36498/kbigdt.2023.8.2.233 | - |
dc.subject.keyword | Complete Street | - |
dc.subject.keyword | Delphi | - |
dc.subject.keyword | CVR(Content Validity Ratio) | - |
dc.subject.keyword | 완전도로 | - |
dc.subject.keyword | 델파이 | - |
dc.subject.keyword | CVR(Content Validity Ratio) | - |
dc.type.other | Articl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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