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유아의 학습에 대한 태도 및 외현화 문제행동과 놀이단절이 학업능력에 미치는 영향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하민경-
dc.contributor.author곽승주-
dc.date.issued2023-12-
dc.identifier.issn2288-4467-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92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학습에 대한 태도, 외현화 문제행동, 놀이 단절이 학업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패널 7차 년도 자료를 사용하였고, 자료 분석을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첫째, 유아의 학습에 대한 태도, 외현화 문제행동, 놀이 단절은 학업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학습에 대한 태도가 가장 높은 설명력을 보였고, 다음 순으로 외현화 문제행동과 놀이 단절 순이었다. 외현화 문제행동 하위 요인(주의집중문제, 공격행동)이 학업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주의집중 문제가 가장 큰 설명력을 가졌다. 둘째, 외현화 문제행동의 하위 요인(주의집중문제, 공격행동)이 유아 학업능력의 하위 요인(언어 및 문해능력, 수리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외현화 문제행동의 하위 요인 중에서 주의집중문제만 언어 및 문해능력에 영향을 미쳤다. 다음으로 외현화 문제행동 하위 요인 중 주의집중문제만 수리적 사고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의 학업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내어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을 위한 기초학습능력 발달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려고 한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유아교육ㆍ보육복지학회-
dc.title유아의 학습에 대한 태도 및 외현화 문제행동과 놀이단절이 학업능력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children’ approach to learning, externalizing problems and disconnection on academic skills-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157-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37-
dc.citation.title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dc.citation.volume2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ol.27 No.4, pp.137-157-
dc.identifier.doi10.22590/ecee.2023.27.4.137-
dc.subject.keywordapproach to learning-
dc.subject.keywordExternalizing problems-
dc.subject.keywordDisconnection-
dc.subject.keywordacademic skills-
dc.subject.keyword학습에 대한 태도-
dc.subject.keyword외현화 문제행동-
dc.subject.keyword놀이 단절-
dc.subject.keyword학업능력-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wak, Seung-Ju Image
Kwak, Seung-Ju곽승주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