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라이브 커머스에서의 소비자 반응 요인 도출: 소비자 생성 텍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재형-
dc.contributor.author이한솔-
dc.contributor.author강주영-
dc.date.issued2023-06-
dc.identifier.issn1598-3498-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815-
dc.description.abstract라이브 커머스의 방송 데이터를 수집하여 채팅 활성화 정도를 기준으로 방송을 분류하고, 방송 내의 소비자가 생성한 텍스트 반응 분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네이버 쇼핑라이브’의 총 2,282개의 방송 가운데 시청자의 반응이 가장 활발하게 나타난 200개 방송을 선별하였으며, 그 가운데 시청자의 반응이 급격하게 증감하는 구간이 존재하는 방송을 최종적으로 선별하였다. 라이브커머스 시청 의도 및 참여 동기에 관한 기존 문헌의 변수들을 종합하여 연구 목적에 맞는 변수 테이블을 생성하였고, 이를 방송 내의 장치 및 이벤트에 대입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에서 발견된 소비자 반응에 관한 변수들이 방송 내의 어떤 요소에 의해 자극되는지를 확인하였으며, 라이브 커머스에 참여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데이터를 통해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dc.title라이브 커머스에서의 소비자 반응 요인 도출: 소비자 생성 텍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dc.title.alternativeIdentifying Consumer Response Factors in Live Commerce: Based on Consumer-Generated Text Data-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85-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68-
dc.citation.title정보화정책-
dc.citation.volume3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정보화정책, Vol.30 No.2, pp.68-85-
dc.subject.keyword라이브 커머스-
dc.subject.keyword소비자 반응-
dc.subject.keyword시청 의도와 참여 동기-
dc.subject.keyword데이터 기반의 실증 연구-
dc.subject.keyword텍스트 분석-
dc.subject.keywordlive commerce-
dc.subject.keywordconsumer response-
dc.subject.keywordwatching intention and participation motivation-
dc.subject.keywordempirical study-
dc.subject.keywordtext analysis-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ang, Ju Young Image
Kang, Ju Young강주영
Department of Business Intelligenc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