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재형 | - |
dc.contributor.author | 이한솔 | - |
dc.contributor.author | 강주영 | - |
dc.date.issued | 2023-06 | - |
dc.identifier.issn | 1598-3498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815 | - |
dc.description.abstract | 라이브 커머스의 방송 데이터를 수집하여 채팅 활성화 정도를 기준으로 방송을 분류하고, 방송 내의 소비자가 생성한 텍스트 반응 분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네이버 쇼핑라이브’의 총 2,282개의 방송 가운데 시청자의 반응이 가장 활발하게 나타난 200개 방송을 선별하였으며, 그 가운데 시청자의 반응이 급격하게 증감하는 구간이 존재하는 방송을 최종적으로 선별하였다. 라이브커머스 시청 의도 및 참여 동기에 관한 기존 문헌의 변수들을 종합하여 연구 목적에 맞는 변수 테이블을 생성하였고, 이를 방송 내의 장치 및 이벤트에 대입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에서 발견된 소비자 반응에 관한 변수들이 방송 내의 어떤 요소에 의해 자극되는지를 확인하였으며, 라이브 커머스에 참여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데이터를 통해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 |
dc.title | 라이브 커머스에서의 소비자 반응 요인 도출: 소비자 생성 텍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Identifying Consumer Response Factors in Live Commerce: Based on Consumer-Generated Text Data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85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68 | - |
dc.citation.title | 정보화정책 | - |
dc.citation.volume | 30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정보화정책, Vol.30 No.2, pp.68-85 | - |
dc.subject.keyword | 라이브 커머스 | - |
dc.subject.keyword | 소비자 반응 | - |
dc.subject.keyword | 시청 의도와 참여 동기 | - |
dc.subject.keyword | 데이터 기반의 실증 연구 | - |
dc.subject.keyword | 텍스트 분석 | - |
dc.subject.keyword | live commerce | - |
dc.subject.keyword | consumer response | - |
dc.subject.keyword | watching intention and participation motivation | - |
dc.subject.keyword | empirical study | - |
dc.subject.keyword | text analysis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