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대학의 전공 맞춤형 교육 콘텐츠에 따른 SW 기초교육의 교육 효과성 탐색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서주영-
dc.contributor.author신승훈-
dc.date.issued2023-03-
dc.identifier.issn1598-2009-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764-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대학의 비전공자 SW 기초교육은 전공계열에 따라 유용할 교육 콘텐츠로 학습하는 전공 맞춤형 SW 교육이 대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인문계열-컴퓨팅사고, 경상/사회과학/의학계열-데이터분석, 자연과학/공학계열-프로그래밍’을 주요 교육 콘텐츠로 하는 A 대학의 사례연구를 통해 전공 맞춤형 교육 콘텐츠에 따른 SW 기초교육의 효과성을 ‘인식, 자신감, 사고력, 문해력’의 4개 영역 46개 문항의 평가지표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 전의 초기 수준에선 이공계열(자연과학/공학)이 다른 계열에 비해 모든 지표에서 확연히 우세했으나, 교육 후 전공계열 간의 차이가 사라짐을 확인했다. 특히 초기 수준이 낮았던 문과계열(인문/경상/사회과학)은 교육 후 모든 평가지표가 고르게 상승한 반면 초기 수준이 높았던 이공계열은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이공계열의 주 교육 콘텐츠인 프로그래밍 교육과 연관되며, 유의미한 상승을 보인 컴퓨팅사고와 데이터분석 교육은 주 수강대상인 문과계열의 교육 효과성을 높이는데 기여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사례분석을 통해 전공 맞춤형으로 진행되는 비전공자 SW 교육의 개선 방향을 논의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dc.title대학의 전공 맞춤형 교육 콘텐츠에 따른 SW 기초교육의 교육 효과성 탐색-
dc.title.alternativeExploring the Effectiveness of Major-Friendly SW Basic Education-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549-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41-
dc.citation.title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2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24 No.3, pp.541-549-
dc.subject.keywordEducational effectiveness-
dc.subject.keywordLiberal-arts education-
dc.subject.keywordMajor-friendly education-
dc.subject.keywordSW education-
dc.subject.keywordSW non-majors-
dc.subject.keyword교육 효과성-
dc.subject.keyword교양 교육-
dc.subject.keyword전공 맞춤형 교육-
dc.subject.keywordSW 교육-
dc.subject.keywordSW 비전공자-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eo, Jooyoung Image
Seo, Jooyoung서주영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