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PUS
0Citation Expor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주영 | - |
dc.contributor.author | 신승훈 | - |
dc.date.issued | 2023-03 | - |
dc.identifier.issn | 1598-2009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764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대학의 비전공자 SW 기초교육은 전공계열에 따라 유용할 교육 콘텐츠로 학습하는 전공 맞춤형 SW 교육이 대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인문계열-컴퓨팅사고, 경상/사회과학/의학계열-데이터분석, 자연과학/공학계열-프로그래밍’을 주요 교육 콘텐츠로 하는 A 대학의 사례연구를 통해 전공 맞춤형 교육 콘텐츠에 따른 SW 기초교육의 효과성을 ‘인식, 자신감, 사고력, 문해력’의 4개 영역 46개 문항의 평가지표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 전의 초기 수준에선 이공계열(자연과학/공학)이 다른 계열에 비해 모든 지표에서 확연히 우세했으나, 교육 후 전공계열 간의 차이가 사라짐을 확인했다. 특히 초기 수준이 낮았던 문과계열(인문/경상/사회과학)은 교육 후 모든 평가지표가 고르게 상승한 반면 초기 수준이 높았던 이공계열은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이공계열의 주 교육 콘텐츠인 프로그래밍 교육과 연관되며, 유의미한 상승을 보인 컴퓨팅사고와 데이터분석 교육은 주 수강대상인 문과계열의 교육 효과성을 높이는데 기여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사례분석을 통해 전공 맞춤형으로 진행되는 비전공자 SW 교육의 개선 방향을 논의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 |
dc.title | 대학의 전공 맞춤형 교육 콘텐츠에 따른 SW 기초교육의 교육 효과성 탐색 | - |
dc.title.alternative | Exploring the Effectiveness of Major-Friendly SW Basic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54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541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24 No.3, pp.541-549 | - |
dc.subject.keyword | Educational effectiveness | - |
dc.subject.keyword | Liberal-arts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Major-friendly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SW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SW non-majors | - |
dc.subject.keyword | 교육 효과성 | - |
dc.subject.keyword | 교양 교육 | - |
dc.subject.keyword | 전공 맞춤형 교육 | - |
dc.subject.keyword | SW 교육 | - |
dc.subject.keyword | SW 비전공자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