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인공지능 활용 교육의 토픽모델링 분석을 통한 수학교육 연구 방향의 함의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노지화-
dc.contributor.author고호경-
dc.contributor.author김병수-
dc.contributor.author허난-
dc.date.issued2023-03-
dc.identifier.issn1229-0890-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76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최근 교육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관련 연구 논문을 대상으로 텍스트 마이닝 기법 중 토픽모델링과 시계열 기반 트렌드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대상으로는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 컴퓨터 활용 교육 연구에 초점을 두는 ‘교육에서의 인공지능 국제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에서 발행하는 SCOPUS 저널에 2003년부터 2020년까지 게재된 총 352편의 논문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빈도수가 높은 단어들을 조합하여 8개의 토픽을 추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 연구에서 중요시 여기는 관점을 파악해 나감과 동시에 교과별로 인공지능을 교육에서 활용하는 내용과 목적에 차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 학습 시스템에서 학생 행동 모델을 분석하고 학생 응답 및 반응에 대한 피드백을 개발하는 연구는 점차 증가한 반면, 데이터 처리 방법에 대한 연구는 최근 들어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교육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에 필요한 주제 및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학교수학회-
dc.title인공지능 활용 교육의 토픽모델링 분석을 통한 수학교육 연구 방향의 함의-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the International Trends of Research on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Using Topic Modeling-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19-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title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dc.citation.volume2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ol.26 No.1, pp.1-19-
dc.identifier.doi10.30807/ksms.2023.26.1.001-
dc.subject.keywordTopic Modeling-
dc.subject.keywordLDA-
dc.subject.keyword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AIED)-
dc.subject.keywordResearch Trends-
dc.subject.keyword토픽모델링-
dc.subject.keywordLDA-
dc.subject.keyword교육에서의 인공지능-
dc.subject.keyword연구 동향-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o, Ho Kyoung Image
Ko, Ho Kyoung고호경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