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PUS
0Citation Expor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성우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세형 | - |
dc.contributor.author | 강주영 | - |
dc.date.issued | 2022-12 | - |
dc.identifier.issn | 2288-4866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709 | - |
dc.description.abstract | 간편 결제 서비스는 간편 인증 수단을 이용한 결제 및 송금 서비스이다.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 거래가 증가하면서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와 같은 전자금융업이 간편 결제 시장의 경쟁 구도를 다각화하고 있다. 해외의 핀테크 기업인 PayPal과 Alibaba는 자국 내 독보적인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지만, 국내 간편 결제 시장은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업체가 없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간편 결제 시장 참여자를 전자금융업자, 휴대폰 제조업자, 금융회사로 분류하고, 각 업종의 대표적인 서비스들에 대해 SWOT 분석을 진행하였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실 사용자 후기를 토픽모델링 기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긍정 토픽을 강점으로 부정 토픽을 약점으로 활용하였다. 또한, 뉴스 기사를 P(정치), E(경제), S(사회), T(기술)로 나누어 토픽모델링을 진행하여 간편 결제 서비스에 대한 기회와 위협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간편 결제 시장 참여자가 자사의 서비스 역량을 확인할수 있도록 하고, 서비스별로 간편 결제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서비스 활성화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 - |
dc.title |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활성화 전략 : 토픽 모델링과 PEST - SWOT 분석 방법론을 기반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Proposal of Promotion Strategy of Mobile Easy Payment Service Using Topic Modeling and PEST-SWOT Analysi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385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365 | - |
dc.citation.title | 지능정보연구 | - |
dc.citation.volume | 2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지능정보연구, Vol.28 No.4, pp.365-385 | - |
dc.subject.keyword | 간편 결제 서비스 | - |
dc.subject.keyword | PEST분석 | - |
dc.subject.keyword | SWOT분석 | - |
dc.subject.keyword | 토픽 모델링 | - |
dc.subject.keyword | 텍스트 마이닝 | - |
dc.subject.keyword | Easy Payment Service | - |
dc.subject.keyword | PEST analysis | - |
dc.subject.keyword | SWOT analysis | - |
dc.subject.keyword | Topic Modeling | - |
dc.subject.keyword | Text Mining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