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대학 비대면 기초과학 수업에서의 고강도 상호작용 중심 수업 사례-일반화학 수업 중심으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황은경-
dc.contributor.author신종호-
dc.date.issued2022-12-
dc.identifier.issn1976-3212-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70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대학 비대면 기초과학 수업에서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 학생과 콘텐츠, 시스템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는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여 그 성과를 분석하고자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 일반화학 교과목에서 플립드 러닝 교수법을 기본으로 교과목의 지식 습득과 더불어 학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을 통해 지식 활용과 학생 역량을 함께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고강도 상호작용 중심의 수업 설계하여 공학 계열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수업 운영 결과 첫째, 비대면 교육환경에서 상호작용에 강화에 효과를 보였으며. 학생-학생 간 상호작용에 비해 교수- 학생 간 상호작용에 더 큰 강화가 있다. 또한 고강도 상호작용 중심 플립드러닝 수업은 학업 성취도, 교과 역량 함양에 긍정적 효과를 보였으며, 수업 전체의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기초과학 교과목에서의 고강도 상호작용 중심의 플립드 러닝 수업 설계와 운영 사례는 향후 기초과학 분야를 비롯하여 기초교양교육에서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수업 전략을 개발하고 운영을 위하여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양교육학회-
dc.title대학 비대면 기초과학 수업에서의 고강도 상호작용 중심 수업 사례-일반화학 수업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Case Study on Class to Strengthen Interaction in a Non-face-to-face Basic Science Course in University-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225-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207-
dc.citation.title교양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양교육연구, Vol.16 No.6, pp.207-225-
dc.subject.keywordNon-Face-to-Face class-
dc.subject.keywordEnhancement of Interaction-
dc.subject.keywordFlipped Learning-
dc.subject.keywordUniversity Basic Course-
dc.subject.keywordBasic Science Course-
dc.subject.keyword비대면 수업-
dc.subject.keyword상호작용 강화-
dc.subject.keyword플립드 러닝-
dc.subject.keyword대학기초교육-
dc.subject.keyword기초과학 교육-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hin, Jong Ho Image
Shin, Jong Ho신종호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