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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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상아 | - |
dc.contributor.author | 안지연 | - |
dc.date.issued | 2022-11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678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문학과 미술의 연계를 통해 초등학생의 흥미를 유도하고 이를 지속 및 심화시킬 수 있는 교육적 융합의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br>방법 문헌 분석을 통해 ‘의인화된 동물’의 친숙성과 익숙함이 학생들의 흥미와 연관됨을 밝히고, 국어과와 미술과의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문자 언어만을 통한 이해와 표현에서 다룰 수 없는 감상과 표현 능력 신장을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br>결과 백석의 시 의 국어과 활동이 학생들의 흥미를 심화시키고 경험의 확장을 도모하기보다 언어적 이해에 머물렀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문학과 미술은 작품을 둘러싼 맥락을 공유하며 정서와 표현의 구체화에 상호 기여할 수 있다. 시 제재를활용한 말놀이나 내용 파악과 관련한 활동뿐 아니라 몸의 감각 활용, 등장인물의 캐릭터와 무대 만들기, 상상놀이 등을 통한 교육적융합 활동이 수행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br>결론 ‘의인화된 동물’을 매개로 하여 문학과 미술 활동의 교육적 융합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초등학생의 흥미를 이끌고, 유지하고, 심화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흥미의 발생과 지속을 위한 문학과 미술의 연계: 의인화된 동물 제재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Educational Convergence of Literature and Art through Anthropomorphized Animal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700 | - |
dc.citation.number | 21 | - |
dc.citation.startPage | 687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22 No.21, pp.687-700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2.22.21.687 | - |
dc.subject.keyword | 문학교육 | - |
dc.subject.keyword | 미술교육 | - |
dc.subject.keyword | 융합 교육 | - |
dc.subject.keyword | 흥미 | - |
dc.subject.keyword | 의인화 | - |
dc.subject.keyword | literary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art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convergenc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anthropomorphized animals | - |
dc.type.other | Articl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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