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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의 발생과 지속을 위한 문학과 미술의 연계: 의인화된 동물 제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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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상아-
dc.contributor.author안지연-
dc.date.issued2022-11-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678-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는 문학과 미술의 연계를 통해 초등학생의 흥미를 유도하고 이를 지속 및 심화시킬 수 있는 교육적 융합의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br>방법 문헌 분석을 통해 ‘의인화된 동물’의 친숙성과 익숙함이 학생들의 흥미와 연관됨을 밝히고, 국어과와 미술과의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문자 언어만을 통한 이해와 표현에서 다룰 수 없는 감상과 표현 능력 신장을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br>결과 백석의 시 의 국어과 활동이 학생들의 흥미를 심화시키고 경험의 확장을 도모하기보다 언어적 이해에 머물렀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문학과 미술은 작품을 둘러싼 맥락을 공유하며 정서와 표현의 구체화에 상호 기여할 수 있다. 시 제재를활용한 말놀이나 내용 파악과 관련한 활동뿐 아니라 몸의 감각 활용, 등장인물의 캐릭터와 무대 만들기, 상상놀이 등을 통한 교육적융합 활동이 수행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br>결론 ‘의인화된 동물’을 매개로 하여 문학과 미술 활동의 교육적 융합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초등학생의 흥미를 이끌고, 유지하고, 심화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흥미의 발생과 지속을 위한 문학과 미술의 연계: 의인화된 동물 제재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Educational Convergence of Literature and Art through Anthropomorphized Animals-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700-
dc.citation.number21-
dc.citation.startPage687-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22 No.21, pp.687-700-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2.22.21.687-
dc.subject.keyword문학교육-
dc.subject.keyword미술교육-
dc.subject.keyword융합 교육-
dc.subject.keyword흥미-
dc.subject.keyword의인화-
dc.subject.keywordliterary education-
dc.subject.keywordart education-
dc.subject.keywordconvergence education-
dc.subject.keywordanthropomorphized animals-
dc.type.other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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