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코로나19 전후 초등교사 소진 잠재프로파일의 전이 양상과 직무요구의 영향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준미-
dc.contributor.author서은애-
dc.contributor.author신효정-
dc.date.issued2022-08-
dc.identifier.issn1738-463X-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63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코로나19 전후의 초등교사의 교사소진 잠재집단을 분류하여, 잠재집단의 전이양상을 살펴보고, 이러한 잠재집단의 분류와 잠재집단의 전이에 대한 직무요구(업무량, 시간압박, 역할모호성 그리고 역할갈등)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인천, 경기 지역의 초등학교 교사 250명의 응답자료를 활용하여 잠재프로파일분석(Latent Profile Analysis: LPA), 잠재전이분석(Latent Transition Analysis: LTA)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첫째,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교사소진은 각각 낮은 도전형(under challenged), 평균소진형(moderate burn-out), 정서적 고갈형(emotional exhausted) 3개의 잠재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코로나19 이전 교사소진 잠재집단 분류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직무요구는 역할갈등과 역할모호성이고, 코로나19 이후에는 업무량, 역할갈등, 역할모호성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코로나19 이전 낮은 도전형(under challenged) 집단의 경우 코로나19 이후에 여전히 같은 집단에 머물거나 평균소진형(moderate burn-out) 집단으로 이동하였다. 평균소진형(moderate burn-out) 집단은 코로나19 이후 동일한 집단에 머물거나 정서적 고갈형(emotional exhausted) 집단으로 이동하였다. 정서적 고갈형(emotional exhausted) 집단은 코로나19 이후 같은 잠재집단에 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코로나19 전후의 교사소진의 잠재집단간 전이를 예측하는 직무요구의 공통 하위요인은 업무량과 역할모호성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심리학회산하학교심리학회-
dc.title코로나19 전후 초등교사 소진 잠재프로파일의 전이 양상과 직무요구의 영향-
dc.title.alternativeDetecting the Changes of Latent Profiles in Elementary School Teachers Burnout and the Effect of Job demands Before and After COVID-19-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107-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81-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학교-
dc.citation.volume1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학교, Vol.19 No.2, pp.81-107-
dc.identifier.doi10.16983/KJSP.2022.19.2.81-
dc.subject.keyword초등교사소진-
dc.subject.keyword직무요구-
dc.subject.keyword잠재프로파일-
dc.subject.keyword잠재전이-
dc.subject.keywordElementary school teacher burnout-
dc.subject.keywordJob demand-
dc.subject.keywordLatent profile-
dc.subject.keywordLatent transition-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SHIN, HYO JUNG Image
SHIN, HYO JUNG신효정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