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계획된 우연이라는 생애 사건을 만난 연구참여자의 변화 욕망의 근원을 탐색하고, 그들이 찾은 가치 탐구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5인의 인터뷰 자료를 분석하여 그들의 전환 과정에 나타난‘변화 욕망’을 분석하고 변화와 성장을 살펴봄으로 평생교육과의 연관관계를 탐색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연적 사건’이라는 타자와의 관계에서 형성된 본질적인‘욕망’은 꿈에 대한 도전으로 자신의 길을 만드는 새로운 시작이자 행위 에너지 발견을 의미하는‘변화 욕망’이라 할 수 있으며, 경험에 대한 사유, 직업 전환 과정에서 나타난 반성적 성찰, 새로운 학습 참여는 성장을 촉진한다. 둘째, ‘우연적 사건’은 ‘삶의 전환’요인으로 그들의 도전은 능력과 역량 개발, 변화와 성장을 이끄는 동력으로, 주어진 환경에서 자기격려와 인지적 전략을 세우고 사건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목적의식으로 나타났다. 직업 전환을 통해 상황을 거시적으로 보는 안목과 자신을 바라보는 힘을 키우고, 자신의 직업에 대한 목표와 정체성을 찾아가게 하였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그들은 자신만의 문화와 신념의 중심을 만들고 타인을 인식하고 동반 성장을 위한 역할에 의미를 부여하며, 새로운 가치를 만들기 위해 자의적으로 학습을 선택하였다. 인간은 다양한 환경 속에서 행복한 삶을 이루기 위해 변화를 모색하며 개방적이고 더욱 성숙한 접근방법으로 내적 변화를 추구한다. 이러한 내적 변화를 돕는 전환학습은 성인 학습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새로운 삶의 전환을 끊임없이 모색하며 나타나는 끊임없는 학습 욕망을 이루기 위한 학습 참여는 평생교육적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