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 학업 스트레스, 모-자 갈등, 좌절된 대인관계 욕구, 심리적 고통의 관계를 살펴보고, 학업 스트레스, 모-자 갈등, 좌절된 대인관계 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심리적 고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고, 253부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결과분석은 SPSS 21.0과 Amos 21.0을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 스트레스와 좌절된 대인관계 욕구가 주관적 안녕감으로 가는 경로에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모-자 갈등이 주관적 안녕감으로 가는 경로에서는 심리적 고통이 억제효과를 나타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