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수학 학습 메타 정의의 개념 요소와 의미 탐색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손복은-
dc.contributor.author고호경-
dc.date.issued2021-12-
dc.identifier.issn1226-6663-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52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수학 학습에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발현되는 학습자의 감정이나 학습자가 보유한 수학에 대한 신념, 태도가 수학 학습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에 기반하여 학습자 감정이나 정의적 요소들을 학습자 자신의 학습목표나 목적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 요소를 강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메타 정의에 관련된 연구들을 연결망분석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메타 정의의 정의적 요소를 추출하고 이에 대한 개념을 분류, 그 의미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메타 정의의 정의적 요소로서 감정, 태도, 신념, 메타 정의의 개념 요소는 알아차리기(자각), 평가, 조절, 활용, 모니터링으로 도출할 수 있으며, 각 개념 요소에 대한 의미를 정의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수학교육 분야에서 의미 있게 다뤄지는 정의적 영역과 관련하여 정의적 요소의 규명이나 특성에 대한 고찰을 넘어, 수학 학습에서감정적 영역을 조절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의 메타 정의의 개념 요소와 의미를 탐색하였다는데 그 의의가있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수학교육학회-
dc.title수학 학습 메타 정의의 개념 요소와 의미 탐색-
dc.title.alternativeExploring the Conceptual Elements and Meaning of Meta-affect in Mathematics Learning-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376-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359-
dc.citation.title수학교육 논문집-
dc.citation.volume3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수학교육 논문집, Vol.35 No.4, pp.359-376-
dc.identifier.doi10.7468/jksmee.2021.35.4.359-
dc.subject.keyword메타정의-
dc.subject.keyword개념 요소-
dc.subject.keyword정의적 요소-
dc.subject.keywordaffective factors-
dc.subject.keywordmeta-affect-
dc.subject.keywordconcepts factors-
dc.subject.keywordprior studies-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o, Ho Kyoung Image
Ko, Ho Kyoung고호경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