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레지나 | - |
dc.contributor.author | 박미화 | - |
dc.date.issued | 2021-12 | - |
dc.identifier.issn | 1738-7256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51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를 마음챙김이 매개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중·고등학교 현장에서 근무하는 전문상담교사 248명을 대상으로 임의표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도과 마음챙김에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마음챙김은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의미한 매개변수임이 검증되었다. 따라서 전문상담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직무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학교 현장에서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와 역할을 이해하고 학교 상담의 필요성을 인식할 필요가 있겠다. 전문상담교사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마음챙김과 같은 개인 내적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연수프로그램의 지원과 교육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교원교육학회 | - |
dc.title |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Mediating Effect of Mindful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s Among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171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53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원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3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원교육연구, Vol.38 No.4, pp.153-171 | - |
dc.identifier.doi | 10.24211/tjkte.2021.38.4.153 | - |
dc.subject.keyword |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 - |
dc.subject.keyword | Job Stress | - |
dc.subject.keyword | Job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 | Mindfulness | - |
dc.subject.keyword | 전문상담교사 | - |
dc.subject.keyword | 직무스트레스 | - |
dc.subject.keyword | 직무만족도 | - |
dc.subject.keyword | 마음챙김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