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메타버스와 기독교 세계관: 성경적 기업의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전략적 요인 분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태진-
dc.contributor.author권오병-
dc.contributor.author강주영-
dc.date.issued2021-12-
dc.identifier.issn1226-9425-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518-
dc.description.abstractCOVID-19 언택트 시대 이후 비대면 수요와 디지털 공간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개인과 사회, 기업경영과 국가적 차원까지 매우 높아지고 있으나 이에 대한 기독 학문적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 기술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성경적 기업 입장에서 기독교 세계관의 관점으로 고려해야 할 전략적 요인을 15명의 학계, 연구기관 및 산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 분석 방법으로 도출하였다. 1차 설문은 개방형 FGI(Focus Grouping Interview)를 통해 기술연구단체 ASF에 의한 4가지 메타버스 분류인 가상 세계(Virtual worlds),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라이프 로깅(Life-Logging), 거울 세계(Mirror WorIds)에 따라 각 기술 분류가 가지는 강점 및 기회 요인, 약점 및 위기 요인 그리고 중요 고려요인들에 대해서 수집하였고 2차 설문은 1차 설문을 바탕으로 도출된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를 전문가들로부터 수집하여 합의된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기독교 세계관의 관점에서 메타버스를 이해하고 메타버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위한 성경적 가이드를 도출함으로써 기독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한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기독교학문연구회-
dc.title메타버스와 기독교 세계관: 성경적 기업의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전략적 요인 분석-
dc.title.alternativeThe Metaverse and the Christian Worldview: The Metaverse of Biblical Enterprises Strategic Factor Analysis For Service Development-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172-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37-
dc.citation.title신앙과 학문-
dc.citation.volume2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신앙과 학문, Vol.26 No.4, pp.137-172-
dc.identifier.doi10.30806/fs.26.4.202112.137-
dc.subject.keyword메타버스-
dc.subject.keyword성경적 기업-
dc.subject.keyword증강현실-
dc.subject.keyword라이프 로깅-
dc.subject.keyword가상세계-
dc.subject.keyword거울세계-
dc.subject.keyword델파이-
dc.subject.keywordMetaverse-
dc.subject.keywordBiblical Enterprise-
dc.subject.keywordAugmented Reality-
dc.subject.keywordLife Logging-
dc.subject.keywordVirtual World-
dc.subject.keywordMirror World-
dc.subject.keywordDelphi-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ang, Ju Young Image
Kang, Ju Young강주영
Department of Business Intelligenc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