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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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정대수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정 | - |
dc.date.issued | 2021-12 | - |
dc.identifier.issn | 2951-049X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50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생에서 긍정 및 부정 정서성, 긍정 및 부정 평가에 대한 두려움, 세가지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해석 편향, 그리고 긍정적인 결과에 대한 해석 편향이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 증상과 수행불안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277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상기 변인을 평가하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변인들이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과 수행불안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중요 결과에 대해서만 요약하자면, 첫째,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해석 편향 중 타인에 의한 부정적인 평가만이 상호불안에서 유의미하였으며, 수행불안에서는 어떤 변인도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지 못했다. 둘째, 긍정적 결과에 대한 해석 편향 중 긍정적인 사회적 사건에 대한 평가절하만이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쳤으며, 수행불안에서는 어떠한 해석편향도 유의미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해석 편향이 사회 불안의 하위 유형에 달리 영향을 미치며 사회 불안의 치료에 있어 유형에 따라 임상적 개입을 달리 취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인문사회 21 | - |
dc.title | 대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과 수행불안의 특성 비교 | - |
dc.title.alternative | Comparison of Characteristics of Social Interaction Anxiety and Performance Anxiety of College Stud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402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387 | - |
dc.citation.title | 인문사회 21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인문사회 21, Vol.12 No.6, pp.387-402 | - |
dc.subject.keyword | Social Anxiety | - |
dc.subject.keyword | Social Interaction Anxiety | - |
dc.subject.keyword | Performance Anxiety | - |
dc.subject.keyword | Fear of Evaluation | - |
dc.subject.keyword | Interpretation Bias of Outcomes | - |
dc.subject.keyword | 사회불안 | - |
dc.subject.keyword |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 | - |
dc.subject.keyword | 수행 불안 | - |
dc.subject.keyword | 평가에 대한 두려움 | - |
dc.subject.keyword | 결과에 대한 해석 편향 | - |
dc.type.other | Articl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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