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PUS
0Citation Expor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한상 | - |
dc.date.issued | 2021-02 | - |
dc.identifier.issn | 1227-3627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35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영화감독 허영(許泳)의 전쟁기 선전영화 (1943추정)와 이에 연관된 두 편의 영화 (1945) 및 (1987)을 분석함으로써 아카이브 영화를 통해 과거를 역사화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일본군 점령하 자바 포로수용소의 모습을 조작한 것으로 악명 높은 는 수용소에서 서구적인 근대적 생활을 하며 풍요에 대한 만족과 확신에 찬 백인 포로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에 대한 주석과 같은 두 편의 영화는 네덜란드령 동인도와 호주 국립 영상아카이브의 입장에서, 이른바 ‘파운드푸티지’ 다큐멘터리 양식을 취하면서 원본영화의 몽타주를 탈취하고 재배열해서 원본이 보여주는 조작된 수용소의 삶에 대해 폭로하고 반박한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몽타주들의 이면에 자리 잡은 세 영화의 공모관계를 발굴하는데, 그것은 제국일본의 선전영화를 위해 백인포로를 촬영하는 조선인 감독이라는 중층적 인종정치에 관한 것이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역사문제연구소 | - |
dc.title | 아카이브 영화, 비/인종적 몽타주, 역사 쓰기―일본군 점령하 인도네시아 수용소 포로를 둘러싼 영화를 읽는 방법 | - |
dc.title.alternative | Archival Film, Non/Racialized Montage, Historiography: How to Read the Films on POWs in the Imperial Japanese Prisoner Camps in Wartime Indonesia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118 | - |
dc.citation.number | 134 | - |
dc.citation.startPage | 87 | - |
dc.citation.title | 역사비평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역사비평 No.134, pp.87-118 | - |
dc.subject.keyword | 아카이브 영화 | - |
dc.subject.keyword | 선전 | - |
dc.subject.keyword | 포로수용소 | - |
dc.subject.keyword | 몽타주 | - |
dc.subject.keyword | 파운드푸티지 | - |
dc.subject.keyword | 허영 | - |
dc.subject.keyword | Archival film | - |
dc.subject.keyword | Propaganda | - |
dc.subject.keyword | POW Camp | - |
dc.subject.keyword | Montage | - |
dc.subject.keyword | Found Footage | - |
dc.subject.keyword | Hŏ Yŏng.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