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대학 개별지도 수업에 대한 형성적 목적의 수업평가를 위한 예비 문항 개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홍성연-
dc.date.issued2020-10-
dc.identifier.issn1598-9283-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281-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대학에서 학부생 연구나 자기설계과목과 같이 학생이 선택한 주제나 내용에 대해 교수가 지도하고 이를학점으로 인정하는 개별지도 수업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소수의 학생을 교수가 면담형태로 지도하기 때문에 교수와학생 간에 다양한 소통이 이루어지지만, 교수의 지도에 대한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기는 쉽지 않다. 이 연구는 대학에서교수가 개별 지도하는 수업에 대한 형성적 목적의 수업평가 문항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을 통해 39개 문항을 추출하고 A대학에서 개별지도 수업을 운영하거나 참여한 경험이 있는 교수와 학생을 대상으로두 차례의 설문을 진행하였다. 1차 설문에는 개별지도 과목을 운영한 교수 12명과 수강한 학생 18명 등 총 30명이참여하였으며, 2차 설문에는 교수 2명과 학생 10명 등 총 12명이 참여하였다. 1차 설문에서 적절하다고 선정된 24개문항과 설문에 참여한 교수와 학생이 제안한 10개 문항을 토대로 2차 설문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22개의 문항이기준을 넘었으며, 그 중 8개가 필수 문항으로 선정되었다. 대학 교육과정의 경직성을 보완하고,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수렴하는 개별지도 수업은 논문지도, 자기설계과목, 실습이나 멘토링 등 대학에서 개설 범위가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br>이 문항은 개별지도 수업을 운영하는 대학이나 담당하는 교수가 학기 중간이나 학기 말에 형성적 목적의 수업평가를운영하고자 할 때 참고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dc.title대학 개별지도 수업에 대한 형성적 목적의 수업평가를 위한 예비 문항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Preliminary Formative Course Evaluation Tools for One-on-One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54-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33-
dc.citation.title교육문화연구-
dc.citation.volume2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문화연구, Vol.26 No.5, pp.33-54-
dc.identifier.doi10.24159/joec.2020.26.5.33-
dc.subject.keyword수업평가-
dc.subject.keyword수업개선-
dc.subject.keyword개별지도-
dc.subject.keyword자기설계과목-
dc.subject.keyword학부생연구-
dc.subject.keywordCourse evaluation-
dc.subject.keywordCourse improvement-
dc.subject.keywordOne-on-one teaching-
dc.subject.keywordIndependent study-
dc.subject.keywordDirected individual course-
dc.subject.keywordUndergraduate research-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Hong, Seongyoun Image
Hong, Seongyoun홍성연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