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위인중심 스토리텔링 역사교육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 및 국가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선희-
dc.contributor.author곽승주-
dc.date.issued2020-09-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26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위인중심 스토리텔링 역사교육활동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 및 국가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만 5세 실험집단 유아 18명에게 8주간 매주 2회, 총 16회의 위인중심 스토리텔링 역사교육을 적용하고, 비교집단 유아 18명에게는 생활주제에 따른 활동을 진행한 후 집단 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위인중심 스토리텔링 역사교육 실시 후 실험집단은 비교집단 보다 대인문제해결력이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인중심 스토리텔링 역사교육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 유아 보다 국가정체성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이처럼 역사 속 위인이 고난과 역경을 해결하고 풀어나가는 이야기 중심 교육활동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과 국가정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으며, 본 결과를 토대로 유아역사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논의를 이끌 수 있었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위인중심 스토리텔링 역사교육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 및 국가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Influence of Great Human-Centered Storytelling History Education on the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Ability and National Identity of Children-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1280-
dc.citation.number18-
dc.citation.startPage1255-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20 No.18, pp.1255-1280-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0.20.18.1255-
dc.subject.keyword유아역사교육-
dc.subject.keyword위인중심 스토리텔링-
dc.subject.keyword대인문제해결력-
dc.subject.keyword국가정체성-
dc.subject.keywordearly childhood history education-
dc.subject.keywordgreat human-centered storytelling-
dc.subject.keyword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dc.subject.keywordnational identity-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wak, Seung-Ju Image
Kwak, Seung-Ju곽승주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