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대학 교양 미술 교육에서 인공지능의 활용 방향 탐색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지연-
dc.contributor.author박태정-
dc.contributor.author홍선주-
dc.date.issued2020-09-
dc.identifier.issn1229-0440-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26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최근 인공지능의 발달과 함께 급격히 확대된 인공지능 활용 사례 검토를 바탕으로 대학 교양 미술 교육에서 인공지능의 활용 방향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먼저 교육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은 학생 교육, 학생 지원, 교사 지원 등의 영역에서 시스템 개발을 비롯하여 각종 기술과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개별화/맞춤형 학습의 측면에서 강점을 가진다. 다음으로 미술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은 창작, 감상, 제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일부 미술 교육에 도입되었으며 기개발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경우와, 인공지능 기술을 도구로 활용하여 각 영역에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는 경우를 동시에 엿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학 교양 미술 교육의 목표 분석을 토대로 교육에서의 인공지능 시스템을 대학 교양 미술 교육 사례에 대입하여 대학 교양 미술 교육에서 인공지능의 활용 방안을 탐색하였다. 향후 가속화될 미술 교육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은 미술 교육의 목적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한 플랫폼 및 콘텐츠의 개발과 활용 방안 탐색이 필요할 것이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미술교육학회-
dc.title대학 교양 미술 교육에서 인공지능의 활용 방향 탐색-
dc.title.alternativeExploring the outlook of art educatio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university liberal arts education-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13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07-
dc.citation.title미술교육논총-
dc.citation.volume3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술교육논총, Vol.34 No.3, pp.107-132-
dc.subject.keyword대학 교양 교육-
dc.subject.keyword인공지능 활용-
dc.subject.keyword미술 교육-
dc.subject.keyworduniversity liberal arts education-
dc.subject.keywordartificial intelligence(AI)-based-
dc.subject.keywordart education-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Ahn, Ji Youn Image
Ahn, Ji Youn안지연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