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성우 | - |
dc.contributor.author | 강주영 | - |
dc.date.issued | 2020-08 | - |
dc.identifier.issn | 2508-1829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252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인터넷 채널의 확장, 금융 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해외직접구매가 확대되었다. <br>해외직접구매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제품과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가격, 희소성 면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국내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배송, 제품, A/S⋅환불 면에서 소비자 불만족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외직접구매 활성화에 따른 소비자 불만족을 분석하고 해외직접구매 문제점의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한국소비자원, 관세청, 한국무역협회에서 여러 통계자료를 수집했고, 탐색적 자료 분석 기법(EDA)을 활용해 분석하였다. <br>분석 결과 소비자는 해외직접구매 관련 정보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는 것과 구매 유형에 따라 소비자 불만 유형이나 정도가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EDA를 활용하여 해외직접구매의 전체적인 현황과 소비자 불만족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해외직접구매의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해외직접구매의 활성화 방향을 제시하는데 시사점이 있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사)한국빅데이터학회 | - |
dc.title | 탐색적 자료 분석(EDA) 기법을 활용한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소비자 불만족 및 제도 개선 방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Researh for Consumer Dissatisfaction and Institutional Improvement of The Overseas Direct Purchase using Exploratory Data Analysi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54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41 | - |
dc.citation.title | 한국빅데이터학회 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빅데이터학회 학회지, Vol.5 No.1, pp.41-54 | - |
dc.identifier.doi | 10.36498/kbigdt.2020.5.1.41 | - |
dc.subject.keyword | 해외직접구매 | - |
dc.subject.keyword | 소비자 불만족 | - |
dc.subject.keyword | 탐색적 자료 분석 | - |
dc.subject.keyword | 시각화 | - |
dc.subject.keyword | 통계 분석 | - |
dc.subject.keyword | 소비자 불만족 | - |
dc.subject.keyword | Overseas Direct Purchase | - |
dc.subject.keyword | Consumer Dis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 | Exploratory Data Analysis | - |
dc.subject.keyword | Visualization | - |
dc.subject.keyword | Statistic Analysis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