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Expor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승훈 | - |
dc.contributor.author | 서주영 | - |
dc.date.issued | 2020-06 | - |
dc.identifier.issn | 1598-849X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212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따라 대학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되었으나 학습자 관점에서의 콘텐츠 적합성 및 만족도는 여전히 논의가 필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문계열 학생 대상 SW 교과에서 활용하는 콘텐츠의 학습자 관점 적합성을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컴퓨터 과학', '도구의 활용과 디지털 시대의 인문학' 및 '컴퓨팅 사고'를 중심 주제로 구성된 세 가지 유형의 교과과정을 강의 평가 설문을 활용해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학습자들은 컴퓨터 과학과 같은 이론적인 접근보다는 도구의 활용이나 인문학 측면에서의 접근, 혹은 사고력을 중심으로 한 교과과정을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컴퓨터 과학 관련 주제에대해서는 생소함과 거부감 등으로 인해 만족도가 높지 않았고, 도구 중심 교육은 학문적 가치를낮게 평가하였으며, 토론 중심의 사고 역량 개발 교육에서는 피로감을 표현하였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 - |
dc.title | 인문대학 소프트웨어 기초교육 콘텐츠에 따른 학습자 강의 만족도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Learner Satisfaction by Contents in Basic Software Education of College of Humanitie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261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251 | - |
dc.citation.title |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25 No.6, pp.251-261 | - |
dc.identifier.doi | 10.9708/jksci.2020.25.06.251 | - |
dc.subject.keyword | SW기초교육 | - |
dc.subject.keyword | 인문학 | - |
dc.subject.keyword | 학습자 중심 | - |
dc.subject.keyword | 컴퓨팅 사고 | - |
dc.subject.keyword | Basic Softwar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Humanities | - |
dc.subject.keyword | Student-centered | - |
dc.subject.keyword | Computational Thinking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