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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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안지연 | - |
dc.contributor.author | 김남연 | - |
dc.date.issued | 2020-05 | - |
dc.identifier.issn | 1225-4177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20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교사 양성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예비유아교사 대상 미술교과교육 교과목의 강의계획서 분석 및 강의자 면담을 통하여 교과목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교과목의 목표는 ‘유아미술교육 의 의미와 목적 이해’, ‘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습득’, ‘유아미술교육 환경 구축 및 유지 능력 함양’이 제시되었으며 이 중 ‘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습득’이 가장 강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목 내용은 크게 이론, 실기, 발표로 나뉘었는데 이론은 ‘유아미술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미술의 요소와 원리’, ‘유아미술교육 교수학습방법’, ‘환경 구성’으로 구 성되었으며 실기의 경우 유아미술교육에서 주로 사용되는 재료와 기법을 실습해보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평가는 과제, 지필고사, 발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미술 능력에 대한 평가보다는 수업에의 적용 능력에 대한 평가가 주된 것으 로 나타났다. 실태 파악을 토대로 예비교사 대상 미술교과교육 강의를 계획함에 있어서 목표에서 미술에 대한 전문성 향상 을, 내용에서 미술을 알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평가에서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한 평가를 고려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미술교과교육의 개선을 위해 실기 교육에 있어서 내용과 방법에 대한 재고, 미술교 육전문가와 유아교육전문가의 협업, 비교과 프로그램 및 동아리 등을 통한 미술 경험 기회의 확대를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조형교육학회 | - |
dc.title | 예비유아교사 대상 미술교과교육 교과목의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Improvement of Art Education Subjects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178 | - |
dc.citation.number | 74 | - |
dc.citation.startPage | 161 | - |
dc.citation.title | 조형교육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조형교육 No.74, pp.161-178 | - |
dc.identifier.doi | 10.25297/AER.2020.74.161 | - |
dc.subject.keyword | 예비유아교사 | - |
dc.subject.keyword | 미술교과교육 | - |
dc.subject.keyword |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 - |
dc.subject.keyword | art education subject | - |
dc.type.other | Articl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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