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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즈비언 대학(원)생의 긍정적 성정체성 형성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근거이론을 적용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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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 Year
2020-04
Journal
상담학연구
Publisher
한국상담학회
Citation
상담학연구, Vol.21 No.2, pp.241-267
Keyword
Lesbianssexual identityqualitative studygrounded theory레즈비언성정체성질적 연구근거이론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동성애자에 대한 대부분의 선행 연구가 동성애자 하위집단의 특수한 경험을 살펴보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하여 레즈비언으로 성정체화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시행하였고 근거이론을 사용하여 면접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중심현상은 ‘정체성에 대한 혼란과 인내’로 나타났다. 중심현상의 인과적 조건으로는 ‘동성애 감정을 처음으로 인식함’, ‘어렴풋하고 막연한 느낌’, ‘공감하고 이해해 줄 사람이 주변에 없음’, ‘타인의 반응이 두려움’이 나타났고, 맥락적 조건으로는 ‘사회에 만연한 동성애 혐오’, ‘이성애 중심 사회’, ‘또래 학생들의 부정적인 반응’, ‘정체성을 부정/바꾸려는 가족’이 나타났다. 또한, 작용/상호작용으로는 ‘퀴어 동아리에 가입함’, ‘SNS와 인터넷을 통해 정서적 지지원을 구축함’, ‘상담을 신청함’, ‘사회적 차별에 맞설 능력을 키움’, ‘생각을 바꿈’이 확인되었고, 중재적 조건으로는 ‘퀴어 동아리에서 소속감을 느낌’, ‘긍정적인 연인관계’, ‘퀴어 및 이성애자 친구들’, ‘부모님의 지지’, ‘사회적 인식이 달라짐’, ‘성격적 강점’이 도출되었다. 정체성 형성과정을 분석한 결과, 이 과정에는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느끼고 부정하고 숨김’, ‘개인적 노력과 외적 변화’, ‘긍정적인 정체성 형성’, ‘긍정적인 관계 형성’, ‘성장’이 포함되었고, ‘성장’을 경험한 후에도 남아있는 어려움 때문에 다시 정체성을 숨길 수밖에 없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SSN
1598-2068
Language
Kor
URI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190
DOI
https://doi.org/10.15703/kjc.21.2.202004.241
Type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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