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행정학에서 이론적, 실증적 차원에서 주목받고 있는 공공봉사동기, 업무특성이론, 내재적 동기이론을 비교분석하는 데 있다. 세 가지 이론들은 공무원의 행태를 설명하는 데 있어 적실성 있는 설명을 제공하고 있지만 독립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이들 간 비교분석이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동기이론을 이론적 차원에서 고찰하고 각 이론이 가지는 내용과 특성, 이론 간 차이점을 정리한다. 이를 바탕으로 세 가지 이론이 가지는 설명영역과 설명력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성과, 조직시민행동, 고객지향행동, 이직의도 등 6가지 변수를 종속변수로 하여 세 가지 동기이론들의 영향력에 대한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6개의 종속변수 중에서 직무만족, 고객지향행동은 세 가지 동기 모두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변수로 나타났다. 그러나 업무특성이론 변수는 직무만족에, 공공봉사동기 변수는 고객지향행동에 큰 영향력을 보인 반면에 내재적 동기 변수의 경우 직무만족, 고객지향행동 변수에 대한 영향력이 작게 나타났다. 한편, 직무성과에는 공공봉사동기와 내재적 동기는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은 반면 업무특성이론 변수의 영향력만이 나타나 각 이론별로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와 설명영역에 차이를 보인다는 점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