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AI 스피커 이용자의 이용동기 및 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 인식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예빛-
dc.date.issued2019-11-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110-
dc.description.abstractAI 스피커의 판매량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가운데, AI 기술은 우리 일상에 더욱 깊숙이 스며들어 보편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AI 스피커 이용의 이면에 존재하는 이용동기가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이러한 동기를 비롯하여, 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에 대한 인식이 AI 스피커 이용에 따른 즐거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대화동기, 유행선도동기, 효율성동기, 오락동기의 네 가지 동기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네 가지 동기 중에서 유행선도동기, 효율성동기, 오락동기의 세 가지 유형이 모두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중에서는 비서·보조자 유형에 대한 인식만이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들은 향후 AI 스피커의 인터랙션 디자인이 추구해야 할 방향에 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titleAI 스피커 이용자의 이용동기 및 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 인식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AI Speaker Users’ Usage Motivations and Perception of Relationship Type with AI Speaker on Enjoyment-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566-
dc.citation.number11-
dc.citation.startPage558-
dc.citation.titl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9 No.11, pp.558-566-
dc.identifier.doi10.5392/JKCA.2019.19.11.558-
dc.subject.keywordAI Speaker-
dc.subject.keywordMotivation-
dc.subject.keywordRelationship Type with AI Speaker-
dc.subject.keywordEnjoyment-
dc.subject.keywordAI 스피커-
dc.subject.keyword이용동기-
dc.subject.keyword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
dc.subject.keyword즐거움-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Jang,YeBeet Image
Jang,YeBeet장예빛
Department of Culture and Contents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