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PUS
0Citation Expor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예빛 | - |
dc.date.issued | 2019-08 | - |
dc.identifier.issn | 1598-4540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06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국내 게임연구의 흐름과 동향을 고찰해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에 게재된 논문 가운데, 분석 기준에 적합한 논문 41편을 선정하여, 연구주제, 연구학문분야, 연구방법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고, 그 결과, 주된 연구주제는 게임개발과 게임의 효과에 관한 것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복합학, 공학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옴을 알 수 있었다. 연구방법론에서는 게임 개발과 실험이 가장 널리 활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논의 및 결론 부분에서 게임의 영향력과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한 개념들을 정리함으로써,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게임 연구의 주요 연구 이슈들을 재고찰하였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게임학회 | - |
dc.title |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국내 게임 연구 동향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 Review on Domestic Game Research for The Elderly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48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37 | - |
dc.citation.title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19 No.4, pp.37-48 | - |
dc.subject.keyword | Game | - |
dc.subject.keyword | Game Research | - |
dc.subject.keyword | Elderly | - |
dc.subject.keyword | Research Trends | - |
dc.subject.keyword | 게임 | - |
dc.subject.keyword | 게임연구 | - |
dc.subject.keyword | 노년층 | - |
dc.subject.keyword | 연구 동향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