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초학문적 융합 수업 실행 과정에 대한 교사 내러티브 탐구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영은-
dc.contributor.author안지연-
dc.date.issued2019-04-
dc.identifier.issn2288-6931-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500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학생의 역량 함양을 위한 초학문적 융합 수업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실행하여 교사의 교육과정 탐구 과정을 성찰한 연구이다. <br>교과 간 및 교과와 비교과 간의 경계를 허물고 학습자를 지식 생산의 주체로 보는 초학문적 융합 패러다임은 학습자 중심, 실생활 맥락, 문제 탐구 중심, 실천 및 행동 중심의 원칙을 강조하고 있다. <br>이러한 원칙에 따라 16명의 참여 교사는 교육과정의 각 영역에서 학생 요구에 기반하여 각각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교사의 성찰지, 면담, 수업 참관 자료 등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실행 과정에 대한 교사 내러티브를 수집하였다. <br>수집된 내러티브를 요구 탐색, 문제 선정, 문제 구체화, 실행 계획, 실행, 평가로 이루어진 프로그램 실행 단계별로 분석하고 이후 주요 주제를 중심으로 교사들의 이야기, 학생들의 경험,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성찰, 교사의 고민 등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dc.title초학문적 융합 수업 실행 과정에 대한 교사 내러티브 탐구-
dc.title.alternativeExploring the Teachers’ Narratives during Implementation of the Transdisciplinary Programs-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8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55-
dc.citation.title내러티브와 교육연구-
dc.citation.volume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내러티브와 교육연구, Vol.7 No.1, pp.55-82-
dc.identifier.doi10.25051/jner.2019.7.1.003-
dc.subject.keywordNarrative-
dc.subject.keywordTransdisciplinary Learning-
dc.subject.keywordAction Research-
dc.subject.keyword내러티브-
dc.subject.keyword초학문적 융합-
dc.subject.keyword실행 연구-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Ahn, Ji Youn Image
Ahn, Ji Youn안지연
Dasan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