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PUS
0Citation Expor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규 | - |
dc.date.issued | 2018-12 | - |
dc.identifier.issn | 1598-4540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945 | - |
dc.description.abstract | 게임산업은 국내 문화산업을 대표할 만큼 성장했지만, 게임에 대한 사회문화적 위상은 산업 성장만큼 높지 않다. 2000년대 초반 청소년 게임이용의 역기능 문제는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게임문화정책이 수립되어 15년간 추진되고 있다. 본 연구는 게임문화정책의 핵심 내용인 역기능 예방, 순기능 확산, 인식 개선을 중심으로 정책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게임의 역기능 예방은 다소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순기능 확산은 미흡하고 인식 개선은 부정적 경향이 더 많아졌다. 정책 실적에 비해 효과는 미흡하다. 게임문화정책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가 부족하고, 효과도 미흡하다는 것은 향후 게임문화정책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기초 데이터의 확보, 정책의 사후관리, 문화 의미의 제고, 게임문화의 보편성 등에 대한 고려를 통해 게임문화정책의 방향성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게임학회 | - |
dc.title | 게임문화정책의 효과에 대한 성찰과 제언 | - |
dc.title.alternative | Reflection and Suggestions on the Effects of Game Culture Policy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110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95 | - |
dc.citation.title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18 No.6, pp.95-110 | - |
dc.subject.keyword | Game culture policy | - |
dc.subject.keyword | Dysfunctional | - |
dc.subject.keyword | Positive | - |
dc.subject.keyword | Policy effect | - |
dc.subject.keyword | 게임문화정책 | - |
dc.subject.keyword | 역기능 | - |
dc.subject.keyword | 순기능 | - |
dc.subject.keyword | 정책효과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