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형주 | - |
dc.contributor.author | 고호경 | - |
dc.date.issued | 2018-11 | - |
dc.identifier.issn | 1226-6663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91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후기성인학습자를 위한 수리문해 프로그램 개발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수리문해의 성격을 조명하고이를 통해 후기성인학습자들을 위한 수리문해 학습 내용을 선정하였다. 또한 선별한 수학 내용을 후기성인학습자의경험에 기반한 실생활과 연관 지어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수리문해 프로그램을 후기성인학습자들에게적용한 결과 학습초기 흥미와 같은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동반하며 학습이 지속됨에 따라 수학적 정형화 단계를 거쳐 수학적 정교화가 발현되는 양상을 관찰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후기성인들의 경험에 기반하여 후기성인을 위한산술을 수리문해 측면에서 재정의함으로서, 비형식적인 후기성인학습자들의 문제해결과정을 정교한 수학적 문제해결해결로 정당화시킬 수 있도록 후기성인학습자의 수학적 정교화에 기여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수학교육학회 | - |
dc.title | 후기성인학습자를 위한 수리문해 프로그램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for Numeracy program Development of the elderly gener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536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519 | - |
dc.citation.title | 수학교육 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3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수학교육 논문집, Vol.32 No.4, pp.519-536 | - |
dc.identifier.doi | 10.7468/jksmee.2018.32.4.519 | - |
dc.subject.keyword | numeracy | - |
dc.subject.keyword | late-adult learners | - |
dc.subject.keyword | adult mathematic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 | experience-based mathematics | - |
dc.subject.keyword | 수리문해 | - |
dc.subject.keyword | 후기성인학습자 | - |
dc.subject.keyword | 성인수학교육 | - |
dc.subject.keyword | 경험기반 수학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