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유아교육기관 평가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2007-2017년 국내 학위논문 및 학술지를 중심으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윤아-
dc.contributor.author곽승주-
dc.contributor.author강유선-
dc.date.issued2018-10-
dc.identifier.issn1975-7190-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88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평가 관련 논문의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유아교육기관 평가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경향 검토 및 연구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7년-2017년까지의 유아교육기관 평가 관련 학위논문 및 학술지 총 302편의 시기와 주제, 연구방법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2007년부터 2009년까지 평가 관련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으나, 2010년 이후부터 점차적으로 감소추세를 나타냈다. 둘째, 주제별 분석에서는 ‘기관평가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기관평가 사후관리’ 관련 연구가 가장 적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육기관 관련 연구는 혼합대상 보다는 단일대상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유치원에 비해 어린이집 대상 연구가 높은 비율을 보였다. 연구유형에서는 양적연구 중 조사연구가 가장 많았고, 자료수집방법에서는 질문지법을 사용한 논문이 가장 큰 비율을 보였다. 질적연구는 면담법을 사용한 소수 연구가 이루어졌고, 문헌연구 및 양적·질적 혼합연구방법 또한 매우 낮게 나타났다. 끝으로, 자료 분석 방법은 양적분석, 질적분석, 문헌분석, 양적·질적 혼합분석 순의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결과는 후속연구들에서 좀 더 포괄적이고 다양한 각도에서의 유아교육기관 평가연구의 동향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dc.title유아교육기관 평가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2007-2017년 국내 학위논문 및 학술지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assess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 : with focus on the 2007-2017 domestic theses & academic journals-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13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09-
dc.citation.title한국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유아교육연구, Vol.20 No.3, pp.109-132-
dc.identifier.doi10.15409/riece.2018.20.3.5-
dc.subject.keywordearly childhood institution-
dc.subject.keywordassessment-
dc.subject.keywordresearch trends-
dc.subject.keyword유아교육기관-
dc.subject.keyword평가-
dc.subject.keyword연구 동향-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wak, Seung-Ju Image
Kwak, Seung-Ju곽승주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