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곽승주 | - |
dc.contributor.author | 황인애 | - |
dc.date.issued | 2018-08 | - |
dc.identifier.issn | 2951-049X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84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그림책읽기 중재활동에 참여하는 어머니들의 경험을 탐색함으로써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바람직한 부모역할 및 자녀지도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재일(在日) 다문화가정 한국 어머니 3명을 대상으로 그림책읽기 중재활동에 대한 참여관찰 및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어머니들이 그림책읽기 중재활동에 참여하면서 모국어의 재발견 및 현지어에 대한 새로운 탐색과 배움이 일어났다. 둘째, 그림책을 중심으로 자녀와의 소통이 밀접해지면서 어머니-유아 간 정서적 관계가 강화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중재활동 참여를 통해 어머니들이 연구자를 멘토로 여기고 정서적 지지 속에서 자녀양육 지원을 받는 것에 큰 의미를 두었다. 넷째, 중재활동 참여과정에서 어머니들이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적극적인 학습자로 변화됨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부모역할과 자녀양육 지원을 위한 구체적 지원방안 및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인문사회 21 | - |
dc.title |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그림책읽기 중재활동에 참여한 어머니들의 경험 탐색 | - |
dc.title.alternative | A Inquiry the Mother’s Experience in Picture-Book Reading Mediation for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y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1526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511 | - |
dc.citation.title | 인문사회 21 | - |
dc.citation.volume | 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인문사회 21, Vol.9 No.4, pp.1511-1526 | - |
dc.identifier.doi | 10.22143/HSS21.9.4.105 | - |
dc.subject.keyword | Multicultural Family | - |
dc.subject.keyword | Picture-Book Reading | - |
dc.subject.keyword | Mediation | - |
dc.subject.keyword | Mother | - |
dc.subject.keyword |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 | 다문화가정 | - |
dc.subject.keyword | 그림책읽기 | - |
dc.subject.keyword | 중재활동 | - |
dc.subject.keyword | 어머니 | - |
dc.subject.keyword | 경험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