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성인여성학습자의 진로장벽지각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명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영빈-
dc.contributor.author함은혜-
dc.contributor.author김태선-
dc.date.issued2018-04-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780-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성인여성학습자의 진로장벽지각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대한 소명의식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2017년 3∼5월, 고등평생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성인여성학습자 348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여성학습자의 진로장벽이 높을수록 혹은 소명의식이 낮을수록 진로준비행동에 소극적이었다. 둘째, 성인여성학습자의 소명의식은 진로장벽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 매개하였다. 셋째, 향후 진로계획에 따라 소명의식의 매개효과가 달랐는데, 현재 직업을 유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소명의식이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한편, 구직 혹은 직업변경 계획이 있는 경우에는 소명의식이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성인여성학습자의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에 주는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성인여성학습자의 진로장벽지각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명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Career Barrier on Female Adult Learners’ Career Preparation: The Mediating Effect of Calling-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822-
dc.citation.number8-
dc.citation.startPage803-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18 No.8, pp.803-822-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8.18.8.803-
dc.subject.keywordfemale adult learners-
dc.subject.keywordcareer barrier-
dc.subject.keywordcareer preparation behavior-
dc.subject.keywordcalling-
dc.subject.keyword성인여성학습자-
dc.subject.keyword진로장벽-
dc.subject.keyword진로준비행동-
dc.subject.keyword소명의식-
dc.subject.keyword매개효과-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Kim, Tae Sun Image
Kim, Tae Sun김태선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