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인식론적 프레임 학습을 위한 컴퓨터 기반 교육프로그램 프로토타입 개발: 학습분석 중심으로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윤영-
dc.contributor.author서동기-
dc.date.issued2018-03-
dc.identifier.issn2233-4890-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745-
dc.description.abstract21세기의 새로운 지식, 기술, 능력의 요구에 따라서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인식론적 프레임(Epistemic Frame)을 컴퓨터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인식론적 프레임의 이론적 모형은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에 적합하게 적용하기에는 아직 미비하며, 이를 교육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한 디자인이 거의 제시되지 않았다. 또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습한 내용을 평가할 수 있는 측정이론 혹은 학습분석에 대한 고찰이 거의 없다. 본 연구는인식론적 프레임의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의 디지인의 핵심적 요소를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고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습한 내용을 측정 및 평가할 수 있는 측정이론(학습분석)의 방법을 탐색한다. 이는 추후 컴퓨터를 활용하여 인식론적 프레임 학습과 이를 평가할 수 있는 통합적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법론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융합학회-
dc.title인식론적 프레임 학습을 위한 컴퓨터 기반 교육프로그램 프로토타입 개발: 학습분석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Developing a Prototype of Learning Epistemic Frame using Computer based Learning System: Learning Analytics-
dc.typeArticle-
dc.citation.endPage29-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3-
dc.citation.title한국융합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융합학회논문지, Vol.9 No.3, pp.23-29-
dc.identifier.doi10.15207/JKCS.2018.9.3.023-
dc.subject.keyword융합-
dc.subject.keyword인식론적 프레임-
dc.subject.keyword컴퓨터 기반 교육프로그램-
dc.subject.keyword학습분석-
dc.subject.keywordConvergence-
dc.subject.keywordEpistemic Frame-
dc.subject.keywordComputer based Learning System-
dc.subject.keywordLearning Analytics-
dc.type.otherArticle-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Choi, Younyoung  Image
Choi, Younyoung 최윤영
Department of Psychology
Read More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