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윤영 | - |
dc.contributor.author | 서동기 | - |
dc.date.issued | 2018-03 | - |
dc.identifier.issn | 2233-4890 | - |
dc.identifier.uri | 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34745 | - |
dc.description.abstract | 21세기의 새로운 지식, 기술, 능력의 요구에 따라서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인식론적 프레임(Epistemic Frame)을 컴퓨터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인식론적 프레임의 이론적 모형은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에 적합하게 적용하기에는 아직 미비하며, 이를 교육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한 디자인이 거의 제시되지 않았다. 또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습한 내용을 평가할 수 있는 측정이론 혹은 학습분석에 대한 고찰이 거의 없다. 본 연구는인식론적 프레임의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의 디지인의 핵심적 요소를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고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습한 내용을 측정 및 평가할 수 있는 측정이론(학습분석)의 방법을 탐색한다. 이는 추후 컴퓨터를 활용하여 인식론적 프레임 학습과 이를 평가할 수 있는 통합적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법론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융합학회 | - |
dc.title | 인식론적 프레임 학습을 위한 컴퓨터 기반 교육프로그램 프로토타입 개발: 학습분석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ing a Prototype of Learning Epistemic Frame using Computer based Learning System: Learning Analytics | - |
dc.type | Article | - |
dc.citation.endPage | 2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3 | - |
dc.citation.title |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ol.9 No.3, pp.23-29 | - |
dc.identifier.doi | 10.15207/JKCS.2018.9.3.023 | - |
dc.subject.keyword | 융합 | - |
dc.subject.keyword | 인식론적 프레임 | - |
dc.subject.keyword | 컴퓨터 기반 교육프로그램 | - |
dc.subject.keyword | 학습분석 | - |
dc.subject.keyword | Convergence | - |
dc.subject.keyword | Epistemic Frame | - |
dc.subject.keyword | Computer based Learning System | - |
dc.subject.keyword | Learning Analytics | - |
dc.type.other | Articl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