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의 내용 타당도와 현장 활용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주후 | - |
dc.contributor.author | 최수정 | - |
dc.date.accessioned | 2025-01-25T01:36:09Z | - |
dc.date.available | 2025-01-25T01:36:09Z | - |
dc.date.issued | 2023-02 | - |
dc.identifier.other | 3270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4675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23.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아동학대가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의 권리존중 보육 내용이 얼마나 타당하며, 매뉴얼에 제시된 권리존중 보육을 현장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이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br> <br>연구문제 1. 최근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에 대한 현장교사가 지각하는 내용상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br> <br>연구문제 2. 최근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에 대한 현장교사가 지각한 현장 활용도의 수준은 어떠한가? <br> <br>연구문제 3. 최근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에 대한 현장교사가 지각하는 내용상의 타당도와 현장 활용도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br> <br>연구대상은 경기도(화성, 수원, 오산, 평택, 시흥, 안산)에 소재한 다양한 유형(국공립, 직장, 법인, 민간, 부모 협동)의 보육 시설에 근무하는 유아반 교사 200명이었다.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의 내용 타당성과 현장 활용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2021년에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의 교사의 역할에 수록된 권리존중의 예시를 이용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연구문제에 따라 t-검증,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br> <br>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br>첫째,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에 대한 현장교사가 지각하는 내용 타당성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연령, 학력, 근무 기관, 기관 규모, 아동학대 갈등 경험의 여부, 개정된 매뉴얼의 인지 유무의 모든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br>둘째,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에 대한 현장교사가 지각한 현장 활용성의 수준은 내용 타당성에 비하여 낮은 수준을 보였다. 교사의 배경 변인 중 20대 연령의 교사, 직장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100인 이상의 기관에 근무하는 교사는 개정된 매뉴얼의 현장 활용도를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r>셋째,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에 대한 현장교사가 지각하는 내용상의 타당성과 활용도 사이에는 점수 차이가 나타났으며, 내용 타당도보다 현장 활용도가 낮게 나타났다. 견학과 같은 공공장소, 영유아 간 직접적인 갈등 상황, 가정연계가 이루어져야 하는 상황에서 현장 활용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br> <br>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개정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 내 권리존중 예시 내용의 타당도 인식수준에 비해 낮은 현장 활용도 수준을 올리기 위해서는 개인적 측면에서 지속적인 재교육을 실시하여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기관의 측면에서 권리존중 보육을 실행할 수 있는 적극적인 환경조성과 교사를 위한 처우개선이 필요하며, 국가적 측면에서 교사 대 아동 비율을 낮추고,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매뉴얼로 재구성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br>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r> 2. 연구문제 5 <br> 3. 용어의 정의 5 <br> 가.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5 <br> 나. 매뉴얼 6 <br>Ⅱ. 이론적 배경 7 <br> 1. 아동학대 실태 7 <br> 가. 일반적인 아동학대 현황 7 <br> 1) 아동학대 신고현황 7 <br> 2) 시도별 신고접수 8 <br> 3) 아동학대 사례판단 결과 9 <br> 4) 연도별 아동학대 사례 9 <br> 나. 어린이집 내 아동학대 현황 9 <br> 1) 아동학대 발생 장소 10 <br> 2) 어린이집 내 아동학대 신고현황 11 <br> 3) 피해 아동 연령 12 <br> 4) 아동학대 사례 유형별 학대 행위자와 피해 아동과의 관계 12 <br> 5) 어린이집 내에서 일어난 아동학대 사례 13 <br> 2. 어린이집 내 아동학대 예방 17 <br> 가. 보육교사의 역할 17 <br> 나. 원장의 역할 20 <br> 다. 가정과의 연계 22 <br> 3. 권리존중 보육 25 <br> 가. 영유아권리의 개념 및 내용 25 <br> 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27 <br> 1)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의 중요성 28 <br> 2)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의 실천 30 <br> 4.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 32 <br> 가.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의 개발 32 <br> 나.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의 구성 및 내용 33 <br> 다. 개정된 매뉴얼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어려움 36 <br>Ⅲ. 연구방법 39 <br> 1. 연구대상 39 <br> 가. 일반적 특성 39 <br> 2. 연구 도구 43 <br> 가. 개정된 매뉴얼의 내용 타당도 43 <br> 나. 개정된 매뉴얼의 현장 활용도 43 <br> 3. 연구 절차 45 <br> 가. 예비조사 45 <br> 나. 본조사 45 <br> 4. 자료 분석 46 <br>Ⅳ.연구 결과 및 해석 47 <br> 1. 개정된 매뉴얼의 내용 타당도 47 <br> 가. 배경 변인에 따른 개정된 매뉴얼의 내용 타당도 48 <br> 1) 연령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내용 타당도 48 <br> 2) 학력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내용 타당도 49 <br> 3) 근무 기관 유형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내용 타당도 50 <br> 4) 기관 규모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내용 타당도 52 <br> 5) 아동학대 관련 갈등 경험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내용 타당도 53 <br> 6) 개정된 매뉴얼 인지 여부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내용 타당도 54 <br> 2. 개정된 매뉴얼의 현장 활용도 55 <br> 가. 배경 변인에 따른 개정된 매뉴얼의 현장 활용도 56 <br> 1) 연령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현장 활용도 56 <br> 2) 학력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현장 활용도 58 <br> 3) 근무 기관 유형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현장 활용도 59 <br> 4) 기관 규모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현장 활용도 61 <br> 5) 아동학대 관련 갈등 경험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현장 활용도 62 <br> 6) 개정된 매뉴얼 인지 여부에 따른 매뉴얼에 대한 현장 활용도 63 <br> 3. 개정된 매뉴얼의 내용 타당도와 현장 활용도 인식비교 64 <br>Ⅴ. 논의 및 결론 66 <br> 1. 논의 66 <br> 가. 현장교사가 지각하는 개정된 매뉴얼의 내용 타당도 66 <br> 나. 현장교사가 지각하는 개정된 매뉴얼의 현장 활용도 67 <br> 다. 현장교사가 지각하는 개정된 매뉴얼의 내용 타당도와 현장 활용도 사이의 관계 70 <br> 2. 결론 75 <br> 3. 제언 75 <br>참고문헌 7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매뉴얼의 내용 타당도와 현장 활용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분석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 |
dc.date.awarded | 2023-0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T000000032708 | - |
dc.identifier.url | 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2708 | - |
dc.subject.keyword | 매뉴얼 | - |
dc.subject.keyword | 아동학대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