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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축의 정적/동적 성능 향상을 위한 중공축 단면 설계
  • 박성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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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진우-
dc.contributor.author박성준-
dc.date.issued2023-08-
dc.identifier.other32988-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2443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기계공학과,2023. 8-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회전축의 정적 특성과 진동 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중공축 단면을 설계하였다. 3D 프린팅과 같은 적층 제조 방법의 발달로 이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단면 형상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경량화 및 고속화를 위한 다양한 단면을 고려하였다. 단면은 기존 중공축을 Reference model로 하였으며, 축 중앙을 기준으로 타공을 생성하여 다양한 축의 단면을 설계한다. 타공의 형상은 사다리꼴부터 직사각형까지 형상 치수를 다양화 하여 단면 형상을 케이스 분류하였다. 이후 설계한 모델을 바탕으로 정적 및 진동 해석을 수행하고 최대 응력 및 진동 고유 진동수에 따른 정적 변형 값을 비교하였다. 먼저 동일한 단면적에 대해 타공의 수와 타공 형상이 결과값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이후 내경이 증가함에 따라 결과값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그 중 회전축의 정적 및 진동 특성의 결과값이 우수한 단면을 선정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br> 1.1 개 요 1 <br> 1.2 연구 배경 2 <br> 1.3 연구 내용 요약 3 <br>제 2 장 배경 이론 5 <br> 2.1 정적 강도 해석 5 <br> 2.2 Cambell Diagram 6 <br> 2.3 모달 해석 7 <br>제 3 장 회전체 모델링 구성 9 <br> 3.1 유도전동기 회전자 9 <br> 3.2 해석 모델 구성 11 <br>제 4 장 경계조건 및 해석 결과 16 <br> 4.1 재료의 선택 및 물성치 16 <br> 4.2 해석 경계조건 17 <br> 4.3 해석 결과 19 <br> 4.3.1 비틀림 구조 해석 경계조건 및 결과 19 <br> 4.3.2 중력에 의한 구조 해석 경계조건 및 결과 29 <br> 4.3.3 모드 해석 결과 39 <br> 4.3.4 Campbell diagram 해석 결과 42 <br>제 5 장 결론 66 <br>참고 문헌 6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회전축의 정적/동적 성능 향상을 위한 중공축 단면 설계-
dc.title.alternativeHollow shaft cross-section design to improve static/dynamic performance of rotary shaft-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ungjune.park-
dc.contributor.department공학대학원 기계공학과-
dc.date.awarded2023-0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2988-
dc.subject.keyword회전체 동역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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