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영어쓰기에 대한 인식 조사 및 효과적인 쓰기 방법 연구
  • 박혜진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혜진-
dc.date.issued2006-08-
dc.identifier.other1676-
dc.identifier.urihttps://aurora.ajou.ac.kr/handle/2018.oak/1627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2006. 8-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 2 1.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 4 2.1. 쓰기의 정의․․․․․․․․․․․․․․․․․․․․․․․․․․ 4 2.2. 의사소통 능력과 영어 쓰기 교육․․․․․․․․․․․․․․․․․ 5 2.3. 현행 작문 지도법․․․․․․․․․․․․․․․․․․․․․․․․ 7 Ⅲ. 효율적인 영어 쓰기 교육 방안․․․․․․․․․․․․․․․․․․․․ 15 3.1. 과정 중심 접근법에서의 쓰기․․․․․․․․․․․․․․․․․․․15 3.2. 컴퓨터를 이용한 쓰기 교육․․․․․․․․․․․․․․․․․․․․19 3.3. 협동 학습을 통한 쓰기 교육․․․․․․․․․․․․․․․․․․․ 24 3.4. 일기쓰기를 통한 영어 쓰기 교육․․․․․․․․․․․․․․․․․ 30 3.5 학생들의 오류에 대한 교사의 feedback ․․․․․․․․․․․․․ 31 Ⅳ. 연구 방법 ․․․․․․․․․․․․․․․․․․․․․․․․․․․․ 33 4.1. 연구 대상 및 도구 ․․․․․․․․․․․․․․․․․․․․․․ 33 4.2. 연구 도구․․․․․․․․․․․․․․․․․․․․․․․․․․․ 33 4.3. 연구 절차․․․․․․․․․․․․․․․․․․․․․․․․․․․ 34 Ⅴ. 연구 결과 및 분석․․․․․․․․․․․․․․․․․․․․․․․․․ 35 5.1.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도 및 비중 실태․․․․․․․․․․․․․․ 35 5.2. 영어 쓰기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36 5.3. 영어 쓰기 능력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 39 5.4. 영어 쓰기 교육의 실태․․․․․․․․․․․․․․․․․․․․․ 42 5.5. 영어 교과서의 쓰기 활동에 대한 흥미도․․․․․․․․․․․․․ 44 5.6. 영어 쓰기 능력 측정․․․․․․․․․․․․․․․․․․․․․․ 48 5.7. 실험 결과 및 논의․․․․․․․․․․․․․․․․․․․․․․․ 58 Ⅵ.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 64 부록 ․․․․․․․․․․․․․․․․․․․․․․․․․․․․․․․․․ 6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영어쓰기에 대한 인식 조사 및 효과적인 쓰기 방법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영어교육-
dc.date.awarded2006.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676-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