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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 운송경로를 갖는 수요대응형 공급망 관리 모형
  • 장익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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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isor
임석철
Affiliation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Publication Year
2013-02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Keyword
공급망관리재고관리서비스수준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2013. 2
Abstract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 고급화, 차별화 등으로 제품을 선보이고 높아진 고객의 기대수준을 만족시키기 위해 글로벌 관점에서의 투자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운송비용은 전 세계로 확산되는 공급자, 생산 공장 및 물류센터 때문에 크게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 기업의 물류비 중 70% 이상을 차지하는 운송비를 효과적으로 절감하지 않으면 기업의 물류비 절감은 매우 제한적이다. 이렇게 더욱 멀어지는 공급지와 수요지의 거리로 인해 늘어나는 물류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육송, 철송, 해송 및 항공 등의 다양한 운송수단을 최적 혼합 사용하는 복합운송(muti-modal transportation)을 통해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최소의 비용으로 판매지의 고객 수요를 최대로 충족시키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공급지와 수요지의 지리적 이격이 큰 제품 공급에 있어 두 개의 운송 경로를 통해 도착지에 위치한 재고량과 매 기간(예: 매주)마다의 실 수요치를 고려하여 서비스 수준을 일정값으로 맞추면서 재고를 최소로 유지하고 총 비용을 최소화하는 운송경로별 운송량을 정기적으로 결정하는 동적 다기간 문제(the dynamic two-route transportation problem : DTTP)를 다루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평균 수요의 일정량을 느린 경로에 고정 운송량으로 할당하고 서비스 수준을 대응하기 위한 빠른 경로의 운송량을 결정하는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이를 근사화 하여 비교 평가하였다.
Language
kor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9350
Fulltext

Type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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