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파쇄암반대에 근접하여 굴착한 터널과 주변지반의 거동ㅋ
  • 오현식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Advisor
이상덕
Affiliation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Publication Year
2006-02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Keyword
파쇄대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06. 2
Abstract
요 약 문 절리, 층리, 단층 등의 불연속면이나 파쇄대 및 연약대를 포함하여 구조적 이방성과 비균질성을 보이는 암반에서 터널을 굴착하면 예상치 못한 변형이 일어나서 터널의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지질구조가 굴진면 전방 혹은 측벽의 배후에 있는 것을 미리 예측하여 이에 대비한 굴착공법이나 지보 및 보강방법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파쇄암반대에 근접하여 굴착한 터널 및 주변지반의 거동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직파쇄대가 존재하는 암반지반에서 2차선 도로터널에 대하여 1/17의 축척으로 축소한 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먼저 190mm(B)×272mm(L)×175mm(H)의 큰 블록과 190mm(B)×90mm(L)×57mm(H)의 작은 블록을 이용하여 3m(가로)× 3m(세로)의 지반을 조성하고 터널을 굴착한 후에 직경 60cm, 두께 5.5mm의 강재라이닝을 설치하였다. 여러 가지 조건(k=0.5, 1.0, 1.5, 2.0)으로 측압을 가하고 터널 굴착 전ㆍ후의 지반변위와 라이닝의 내공변위를 측정하였다. 연직 파쇄암반대는 측벽에서 2.0D, 1.0D, 0.6D, 0.0D, -0.5D, -2.0D [D: 록볼트 길이=0.23m]만큼 떨어져 있는 경우에 대하여 실험하였다. 실험결과 터널굴착으로 인한 지반변위는 파쇄암반대가 터널에 가까울수록 변위가 주절리 방향에 가까워지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근접도에 따라 측벽의 변위가 증가하였다. 천단 최종침하량의 대부분은 터널상반굴착시 발생하였다.
Language
kor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480
Fulltext

Type
Thesis
Show full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