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University repository

재담의 교수 ‧ 학습 방안 연구
  • 정혜민
Citations

SCOPUS

0

Citation Expor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재연-
dc.contributor.author정혜민-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62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95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9.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1.2. 선행 연구 검토 ………………………………………………………… 3 1.3. 연구 내용과 방법………………………………………………………… 8 2. 재담에서의 웃음 유발의 원리와 전제 …………………………………… 9 2.1. 비예측성 ………………………………………………………………… 9 2.2. 재담 형성의 전제 ……………………………………………………… 14 3. 재담의 유형 ……………………………………………………………… 16 3.1. 내용에 따른 재담의 유형 ……………………………………………‥ 17 3.1.1 상식 뒤집기 …………………………………………………………… 17 3.1.2. 패러디하기 ………………………………………………………… 19 3.1.3. 유사성 찾기 ……………………………………………………… 21 3.1.4. 비유와 암시하기 …………………………………………………… 24 3.1.5 대상 희화하기 ……………………………………………………… 25 3.1.6 되받아치기 ………………………………………………………… 27 3.1.7. 극한 상황 설정하기 ……………………………………………… 28 3.1.8. 불쾌함을 유쾌함으로 만들기 …………………………………… 30 3.2. 언어적 장치 활용에 따른 재담의 유형 …………………………… 30 3.2.1. 동음이의어 활용 …………………………………………………… 31 3.2.2. 음상의 유사 활용 ………………………………………………… 32 3.2.3. 음성 연상 활용하기 ……………………………………………… 36 3.3. 재담의 국어교육적 가치 …………………………………………… 37 4.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재담 교육 ……………………………………… 38 4.1.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 38 4.2. 개정 교육과정에 담긴 재담 교육의 내용 체계 ………………… 41 5. 재담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안 …………………………………… 43 5.1. 재담교육 학습목표 설정 …………………………………………… 43 5.2. 재담의 학습 내용의 선정 …………………………………………… 45 5.3. 재담 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안 ……………………………… 45 5.4. 재담 교육의 의의와 문제점 ………………………………………… 51 6. 결론 ………………………………………………………………………… 5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재담의 교수 ‧ 학습 방안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620-
dc.subject.keyword재담-
Show simple item recor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Total Views & Downloads

File Download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